부시 "'30개월이상' 수출않도록 구체적 조치"(종합)

2008. 6. 7. 21: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李대통령 "실질적 방안 마련해 달라" 요청(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7일 한국의 `쇠고기 파동'과 관련, "한국민의 걱정과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한국에 들어가서는 안 될 물건이 수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이명박 대통령과 가진 전화통화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한국측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 이날 통화에서 부시 대통령은 특히 "한국에 `30개월령 이상'의 쇠고기가 수출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부시 대통령에게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에 대해 한국 소비자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면서 "30개월 이상 쇠고기가 수입되지 않도록 한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측의 구체적인 조치가 나오면 30개월 이상 쇠고기는 한국에 수입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후 8시10분부터 20분간 전화통화를 가졌다.이 대통령이 이날 부시 대통령에게 직접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 금지를 요청하고 나선 것은 양국 수출입업자간 자율규제를 통한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입금지 방안이 얼마나 실효성 있겠느냐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앞서 이날 낮 청와대에서 기독교 지도자들과 가친 오찬 간담회에서 "미국측과 다양한 외교채널로 재협상에 준하는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 "국민건강이 우선으로, 국민이 우려하는 30개월 이상 쇠고기가 수입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sims@yna.co.kr <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