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경제 불가항력적 상황"

2008. 6. 4. 14: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초청오찬.."日 스스로 사과해야"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4일 "우리가 1-2년 정도 뒤에 (경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국가 경쟁력을 키워 나가면 세계 경제가 좋아졌을 때 누구보다 앞장서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가 유공자와 유족 230명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세계적 현상이기는 하지만 석유값과 원자재값, 식량가격이 껑충 뛰어올라 불가항력적인 상황이고 앞으로 얼마나 더 오를지 걱정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석유비축량이) 일본은 15%, 미국은 25% 정도 되나 우리는 4% 정도인데다 일본은 모든 산업구조를 석유를 절감하는 형태로 바꿨으나 우리는 아무런 준비없이 위기를 맞고 있다"면서 "우리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선진국 문턱에 들어선 유일한 나라이나 앞으로 선진국에 진입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향후 5년간 어떻게 해 나가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대일 과거사와 관련, "일본을 방문했을 때 굳이 과거는 이야기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일본이 이제는 스스로 피해국에 대해 해야 할 도리를 해야 한다는 입장에서였다"면서 "일본이 가해자로서 피해국에 스스로 사과하는 것을 바라지 우리가 `사과하라', `사과하라' 해서 억지로 하는 사과는 백번 들어봐야 진정한 사과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jw@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