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北 핵포기가 서바이벌 게임에 도움돼"

2008. 4. 21. 10: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찬 기자간담회.."쇠고기협상 양보했다는 것은 정치 논리"

(도쿄=연합뉴스) 황정욱 심인성 이승관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핵을 갖고 있어야 힘을 갖고 서바이벌(생존)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핵을 포기하는 게 서바이벌 게임에서 이기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도쿄 한 호텔에서 수행 기자들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북핵 사태 해결은) 6자회담을 통해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미국과 일본에 얘기했고 중국과도 그렇게 얘기하려고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부시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는 주민을 굶기고 하는 지도자를 만날 필요가 없다고 하더라"면서 "잘되면 그렇지만 잘 안되면 만날 수 없다고 하며, (북미간) 평화협정도 그렇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한미 쇠고기 협상 타결과 관련, "한미 FTA(자유무역협정)가 없더라도 했어야 할 문제였고 시기적으로 맞아 떨어진 것으로, 일찍 하면 관련이 없었을 것인데 미루다가 이렇게 됐다"면서 "우리가 양보했다고 하는데 그렇게 (말을) 한다는 것은 너무 정치논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 도시민들이 세계에서 가장 값비싼 고기를 먹는 것은 그렇다"면서 "질좋은 고기를 들여와서 일반 시민들이 값싸고 좋은 고기 먹는 것"이라고 쇠고기 수입 배경을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미국 쇠고기를) 강제로 공급받는 것이 아니고 마음에 안들면 적게 사면 되는 것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양보했다, 안했다고 말할 필요가 없다"면서 "(쇠고기 협상 타결에 대해) 미국측에서도 상당히 고맙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한 뒤 "한미관계에서 한두가지 어려운 문제를 갖고 심각하게 생각했는데 부시 정부에서도 한국에 부담을 주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hjw@yna.co.kr

sims@yna.co.kr

humane@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