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국회폭력 우리미래 불안케 해"-1,2

2009. 1. 12. 07: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디오연설.."인기발언하는 대통령 되지 않을 것"

"정치개혁 실천으로 이어져야"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최근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간 폭력적 대립과 관련, "이번 국회 폭력사태는 우리 자부심에 찬물을 끼얹었을 뿐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불안케 만들었다"면서 "온 국민이 지켜야할 법을 만드는 국회에서 법을 무시하고 지키지 않는다면 과연 어떻게 법치주의가 바로 설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라디오연설에서 "금년 한해 저는 이념이나 지역을 떠나 경제를 살리고 서민 고통을 덜어주는 일에 전념하겠다"면서 "인기 발언이나 하면서 행동하지 않는 대통령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정부가 작년 말에 1분기 앞서 업무보고를 받고 예산집행도 서두르고 있지만 여야 대립으로 법안 처리가 늦어지는 바람에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면서 "법안 처리가 늦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 특히 서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하고 "대통령으로서 무슨 정책을 내놔도 계속 반대만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참으로 답답함을 느낄 때가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분열을 조장하고 통합을 가로막는 정치적 양극화야말로 경제적 양극화 못지않게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이자 극복해야 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면서 "정치를 바로 세우는 정치 개혁이 말이 아니라 이제 실천으로 이어져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실 문을 부수는 해머가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때리고 제 머리와 가슴을 때리는 것 같이 아팠다"면서 "금년 우리가 OECD 각료 의장국이 됐지만 어떻게 이런 모습을 갖고 의장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정말 앞이 캄캄했다"고 우려했다.

이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폭력은 결코 양립할 수 없다"고 전제하고 "어떻게 이룬 민주주의인데 이렇게 국제적 경멸의 대상이 되다니 대통령으로서 정말 부끄러웠다"면서 "정치 선진화가 따라주지 않으면 선진화는 없고 국격이 높아지지 않으면 선진화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금은 군사독재정권 시절이 아니며, 선거를 통해 민의를 얼마든지 반영할 길이 열려 있는 오늘의 대한민국은 독재에 대항할 마땅한 방법이 없어 저항권을 행사했던 시절과 분명히 다르다"며 "국회는 언제, 어떤 경우에도 평화와 법질서의 상징이자 보루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혹 아이들이 보면 어쩌나, 외국인들이 보면 어쩌나 마음 졸인 것이 비단 저만이 아닐 것"이라며 "안타까운 것은 정부는 물론 민간까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이 시점에 정치가 오히려 공든 탑을 무너뜨리고 있지 않나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이번 일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 잘 알고 있다"고 자성하면서 "이번 사안도 그냥 그대로 흘려버리면 정치 발전이 없을 것이나 이번 일을 국회 스스로 개혁하는 기회로 삼는다면 국민들은 다시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jw@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