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세월호가족에게 '추상적' 답변만 한 까닭은?

신범수 입력 2014. 5. 17. 14:18 수정 2014. 5. 17. 14: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세월호 사고 가족대표들을 만나 그들의 슬픔을 위로하고 향후 대책에 대해 설명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만남은 조만간 대국민담화를 앞두고 가족들의 의견을 담화에 반영하려는 취지에서 박 대통령이 먼저 제안한 것이다.

만남이 끝난 뒤 가족대표단은 변호사와 함께 청와대 영내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답변이 너무 추상적이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사고발생 한 달이 지난 지금은 '위로'보다는 '대책'을 내놓아야 할 시점인데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 가족은 박 대통령에게 직접 이런 뜻을 전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저희를 부르실 때에는 뭔가 선물을 좀 주시지 않을까 사실 저는 기대가 좀 있었어요. 물론 진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주신 것도 당연히 선물이지만 그러나 저희는 앞으로의 진행될 과정이 궁금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 혹시 곧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계시니까 저희한테는 위로의 선물도 주시고 어떤 것은 속 시원한 방안을 제시해 주시고 분명히 그러실 거라고 사실은 생각은 했었는데, 다 다른 부분은 감사한데 그 부분에 있어서는 사실 조금 아쉬운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박 대통령이 특별법 제정이나 민간단체에 수사권 부여 등 가족들의 요구에 "국회가 알아서 할 일"이라거나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 등 확답을 하지 않은 데 대한 반응이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기회가 되면 여러분들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답했다.

또 다른 가족이 "속 시원하게 이야기해서 희망을 줄 수 있었을 텐데 그런 부분이 솔직히 조금 아쉽습니다"라고 하자 박 대통령은 "제가 말씀을 확실하게 드릴 수 있는 것은 그 희생이 결코 헛되지 않게 대한민국이 다시 태어나게 하는 계기로 만들겠다는 그 각오와 그 다음에 여러분들의 그 깊은 마음의 상처는 정말 세월이 해결할 수밖에 없는 정도로 깊은 거지만 그 트라우마나 이런 여러 가지는 그런 진상규명이 확실하게 되고 그것에 대해서 책임이 소재가 이렇게 돼서 그것이 하나하나 밝혀지면서 투명하게 처리가 된다, 그런 데서부터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뭔가 상처를 위로받을 수 있다, 그것은 제가 분명히 알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내놨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모호한 답변 태도에 청와대는 "곧 있을 대국민담화에 담길 내용이기 때문에 답변을 유보한 것"이란 취지로 해명했다. 구체적 대안이 없다는 게 아니라 아직 밝힐 단계가 아니란 건데, 실제 청와대는 대국민담화 일자를 확정하지 않으면서 '시간을 끌고 있다'는 비판도 듣고 있다.

여러 사정을 고려해볼 때 국민들이 '충실한 대안'이라고 느낄 만한 내용이 아직 완성되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6월 4일 지방선거에 너무 가까워질 경우 선거 개입 의혹을 살 수 있어 '충실한 준비'와 '너무 늦지 않은 시점' 두 측면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언론들은 15일을 담화일로 잡았다가 지금은 19일을 디데이(D-DAY)로 꼽고 있지만 별 근거는 없다.

박 대통령과 가족들의 만남에서 새롭게 알려진 사실은 가족들이 '진정한 사과'보다는 '진상규명 및 대책 마련'을 더 중시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런 측면에서 박 대통령이 발표할 대국민담화의 충실함 여부는 극도로 이반된 민심 향배를 결정할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늦어도 다음 주까진 나올 담화문이 기대에 못 미친다면 희생자들의 49제날이며 지방선거 전날인 6월 3일은 박 대통령에게 잊지 못할 시련의 날이 될 수도 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