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국정원 비공개 방문..'친정체제' 강화?

2015. 7. 12. 17: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지난달 30일 취임 이후 처음 찾아가

청와대 "의례적 격려 방문" 선 그어

임기 후반기 '군기 잡기' 해석 나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6월30일 국가정보원을 비공개로 방문해 주요 간부들을 만나고 업무보고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박 대통령이 국정원을 방문한 것은 2013년 2월 취임 뒤 처음이다. 청와대 쪽은 "의례적인 방문"이라며 선을 그었지만, 임기 반환점을 앞둔 박 대통령이 친정체제 강화를 위해 검찰에 이어 국정원을 활용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온다.

12일 청와대와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박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내곡동 국정원 청사를 찾아 이병호 국정원장과 1·2·3차장, 기획조정실장 등 국정원 국·실장급 인사들을 만났다. 이병호 원장이 박 대통령에게 15분 가량 주요 업무사항을 보고했고, 박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체제의 '공포정치'로 고위층 탈북이 이어지는 등 북한 체제의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다며 "북한 정보를 잘 수집하고, 예후를 잘 살펴볼 것"을 주문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국정원 청사에 30여분간 머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그동안 공개는 물론 비공개 업무보고 차원에서도 국정원을 방문한 적이 없었다. 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이 모두 임기 첫 해에 국정원을 공개적으로 찾은 것과는 전혀 다른 행보다.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의 대선 개입 논란이 쟁점이 된데다 박 대통령 취임 이후 검찰 수사과정에서 국정원의 대선 개입이 점점 구체적으로 드러난 점 등과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

박 대통령이 국정원을 방문한 6월30일은 유승민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두고 여권 내의 긴장이 고조되던 때로, 박 대통령 역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부실 대응과 거부권 파동 등으로 지지율에 타격을 입은 시기이기도 하다. 새누리당의 한 인사는 "6월30일은 메르스 사태가 여전히 계속되던 때이고, 굳이 첫 방문을 비공개로 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며 "임기 후반부를 앞두고 정보기관 '군기잡기'에 나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청와대 쪽은 국정원 창설기념일(6월10일)에 맞춘 격려 방문을 연기한 것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정원 창설 기념일 즈음인 6월 초에 방문하려다가 메르스 대응이 시급해 미뤘던 것"이라며 "국가원수의 정보기관 방문은 비공개로 하는 것이 예우"라고 밝혔다.

최혜정 김외현 기자 idun@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대구 방촌시장 민심 "유승민이 인자 대통령감이 된기라"흥행가도 '연평해전'? 구글트렌드 돌려보니 "에계~"법정 간 갈비집 불판 사고…피고도, 원고도 끝내 '꺼이꺼이'[화보] 손연재 나비처럼 바람처럼 '명품 연기'[만평 몰아보기] 박 대통령이 '동물의 왕국' 좋아하는 까닭?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