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사업 더 지켜봐야"

입력 2015. 1. 1. 16:22 수정 2015. 1. 1. 16: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대정권 더 많은 돈 들였으나 홍수방지 못해" 새해인사 온 김무성에 "요즘 많이 힘들지" 위로

"역대정권 더 많은 돈 들였으나 홍수방지 못해"

새해인사 온 김무성에 "요즘 많이 힘들지" 위로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김경희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은 1일 4대강 사업에 대한 야권의 비판과 관련해 "역대 정권이 더 많은 돈을 들여 정비하려고 했으나 결국 못했던 것을 해냈으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논현동 자택으로 새해 문안 인사차 찾아온 새누리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는 43조 원 규모,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는 87조 원 규모의 홍수 대책 예산을 들였으나 (홍수 방지) 실천이 안 됐던 것을, (나는) 20조 원 정도로 (실천)했다"며 4대강 사업의 불가피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육상 공사는 5년이 하자 보수 기간, 물 공사는 10년이 하자 보수 기간"이라면서 "약간 그런 것(문제점)이 있지만 어떤 공사를 해도 그 정도는 있는 것들이고, 앞으로 모두 하자 보수하도록 돼 있다"며 시간을 더 두고 4대강 사업의 공과를 평가해야 한다는 견해를 드러냈다고 한다.

이 전 대통령은 또 태국을 위시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4대강 사업을 벤치마킹하거나 참고한 점을 언급, "외국에서는 4대강 사업의 경험을 배워가려고 하는데 우리는 그런 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나도 새누리당 당원이다. 전직 대통령 중 유일한 당원"이라고 전제한 뒤 최근 친박(친박근혜) 핵심 의원들로부터 집중적인 공격을 받은 김무성 대표에게 "요즘 많이 힘들지"라고 위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대표가 "민주주의라는 게 원래 시끌벅적한 것 아니냐"며 담담한 반응을 보이자, 이 전 대통령은 "맞는 말"이라고 수긍했다는 후문이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나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측근들도 이날 오전 논현동 자택에 단체로 새해 인사를 왔다.

김황식 전 국무총리, 류우익 정정길 임태희 하금열 전 대통령실장과 정진석 김효재 전 정무수석, 김두우 이동관 홍상표 최금락 전 홍보수석, 강만수 윤증현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재오 정병국 의원 등 60여명의 전직 장관과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은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논현동 자택을 방문, 이 전 대통령과 함께 떡국을 들며 정담을 나눴다는 후문이다.

leslie@yna.co.kr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사업 더 지켜봐야"
이정재, 임세령과 열애 인정 "친구 이상의 감정 발전"
신년맞이 행사장 빌딩서 뿌린 가짜돈에 '우르르'
낙태 목적으로 '결혼 각서' 써주고 안 지켰다면
이통 3사, 갤노트3 지원금 인상 경쟁…출고가 수준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