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가스·전력 독과점 해체 검토

2013. 1. 11. 10: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독과점 체제인 가스·전력 시장의 경쟁체제를 한층 촉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지식경제부는 12일 예정된 인수위 업무보고에 가스·전력산업의 비효율을 낮추고 경쟁을 촉진하는 방안을 포함할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정책안이 올라오면 돌려서 검토하고 공약도 함께 살펴볼 것"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현재 천연가스의 수입은 일부 자체 소비용을 제외하고 한국가스공사가 독점하고 있고, 전력생산·판매는 한국전력과 발전 자회사가 독과점을 유지하고 있다.

2009년 발전용 천연가스를 도입·도매하는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을 허용하는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을 정부가 발의한 바 있다.

가스공사가 국내 소비량의 95%가량을 수입·판매하는 구조에 변화를 주겠다는 취지였지만 반대에 부딪혀 결국 폐기됐다.

전력 산업은 민간 기업이 일부 발전 사업에 참여하고 있지만, 경쟁이 본격화했다고 보기 어려운 상태다.

특히 전력판매와 송·변전 등을 한전을 중심으로 독점 체계를 이루고 있어 이를 분산하자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다.

지경부 관계자는 "(가스산업 등의 경쟁을 강화한다는) 정부 방침이 바뀐 바 없다"며 "인수위에 (경쟁 강화 안을) 보고해야 (결과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스 사업의 경쟁체계 도입은 반대하는 그룹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고 (차기) 정부가 의지를 보여야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전력·가스의 독점에 따른 비효율을 제거하고 공정한 경쟁으로 수요와 공급이 형성되는 시장을 형성하겠다고 대선 공약을 내걸었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작년 말 `한국 에너지지 정책 국가보고서'에서 천연가스·전력 시장 개혁을 권고하기도 한 만큼 인수위가 수용하는 수준이 주목된다.

sewonlee@yna.co.kr

軍, 2017년까지 병장월급 21만6천원으로 인상(종합)

'링컨', 아카데미 시상식 12개 부문 후보

< 연합시론 > 쌍용차 사태 해결의 첫 단추 끼웠다

-코리아배드민턴- 이용대-고성현, 男복식 8강 안착(종합)

< 北로켓 발사 한달 > ①자신감 붙은 김정은…적극 행보 나설듯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