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노무현은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더 참패"

입력 2010. 6. 6. 17:59 수정 2010. 6. 6. 18: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손병관 기자]

청와대 본관.

ⓒ 이종호

청와대가 6·2 지방선거 참패 이후에도 국정기조를 바꿀 뜻이 없음을 시사했다.청와대 핵심관계자는 6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성찰의 기회를 삼을 수는 있지만 '바람'을 쫓아갈 수는 없다"며 "(6·2지방선거 결과는) 복합 요인이 있어 국정을 책임지는 입장에서는 한칼에 잘라 (뭐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제자리에 있으면 중간이라도 하는데 '바람' 따라다니다가는 다 망하는 게 아니겠냐? 입장을 정하면 꾸준히 가야지, 호들갑스럽게 밀려 우르르 쫓아다니면 안된다."

"청와대-내각 개편은 가능한 늦추고 소폭으로 할 것"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 관계자는 세종시 수정안과 4대강 사업의 추진에 대해서도 "선거가 끝난 지 며칠밖에 안 지났다"며 "당은 당대로, 내각은 내각대로 청와대는 청와대대로 리뷰하고 있다,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민심 이반'의 직격탄을 맞은 한나라당의 친박과 소장파에서 세종시 수정안 폐기와 4대강 사업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비교하면 양자의 온도차가 상당한 셈이다.

특히 이 관계자는 "노무현 정부는 4년 전 지금보다 처참하게 지방선거에 참패했다"며 "그때도 문책한 인사가 없었고 그때도 선거는 당이 치르는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핵심관계자는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에 대해서도 "가능하면 늦추되 소폭으로 하자"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나라당 전당대회와 7·28 재보선이라는 정치일정을 감안해서 청와대 개편은 재보선과 맞물려서 하고, 개각도 가능한 최소폭으로 단행될 것이라는 얘기다.

핵심관계자는 "내각의 경우 1분기 경제성장율이 7년 만에 최고 수준을 보일 정도로 잘하고 있고 천안함 사태 등 안보문제에 냉정하고 절제있게 대응하고 있다"며 "내각은 필요하면 바꿀 수 있겠지만 선거와 연결해서 개편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4일 이 대통령과 정운찬 총리의 독대 이후 '총리 사퇴' 논란이 인 것에 대해서도 그는 "내각에 (선거의) 책임을 물을 것은 아니라는 게 대통령의 기본 인식"이라고 분명히 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판단은 당·정·청 쇄신 카드를 너무 일찍 꺼냈다가 내달 재보선까지 패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빠져들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바탕에 깐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자칫 우왕좌왕할 경우 전통적 지지층까지 흔들릴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핵심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향후 행보에 대해 "경제 살리기, 서민과 취약계층을 위한 중도실용의 정책 노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주부터는 그런 행보를 할 것이며 가시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낙관론을 감추지 않았다.

[☞ 오마이 블로그]

[☞ 오마이뉴스E 바로가기]

- Copyrights ⓒ 오마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