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선관위 해킹 '윗선없다'에 무게..금명 발표

박용주 입력 2011. 12. 8. 12:01 수정 2011. 12. 8. 13: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독 범행 또는 박의장 前비서 연루 가능성

조현오 청장 주재하에 오전내 수사팀 회의

(서울=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10·26 재보선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번 사건에 한나라당 고위 당직자 등 소위 '윗선'이 연루됐을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수사결과를 정리하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수사 결과를 조만간 발표하기로 하고 세부 내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청 관계자는 "현행법에 따라 9일까지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예정"이라며 "박희태 국회의장실 전 의전비서 김모씨가 참고인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만한 단서를 갖고 있지 않다"고 8일 말했다.

최구식 의원실 전 비서 공모씨가 재보선 당일 젊은 층의 투표를 막을 정치적인 목적으로 오전 6시에 선관위와 박 후보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 공격을 지시한 정황이 뚜렷한 가운데 범행 전날 밤 공씨를 술자리에 초대한 사람이자 재보선 날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5차례나 통화를 한 김씨를 혐의선 상에서 제외하면 사실상 더 이상의 배후를 경찰 수사에서 가리기 힘든 상황이다.

경찰은 김씨가 범행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참고인 중 김씨를 마지막으로 불렀으며, 밤샘 조사를 포함해 2차례에 걸쳐 진술을 받았다.

그러나 경찰청 수사팀은 당시 서울시장 선거 진행 상황에서 당내 분위기나 공격 지시자의 이해득실로 볼 때 이번 사건에 한나라당 고위직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작게 보고 있다.

디도스 공격이 성공해 여당 후보가 당선됐을 경우 해당 고위직 당직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비해 범행이 밝혀질 경우 입을 수 있는 의원직 상실 등 타격이 너무 크다는 점에서 윗선이 연루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경찰은 검찰에 송치하는 순간까지 김씨에 대한 혐의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공씨가 경찰에서 진술을 거부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검찰에서 형량 등 '딜'을 할 여지가 많기 때문으로 보고 있지만 공씨가 사실상 자신의 정신적인 멘토 역할을 하는 김씨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경찰 수뇌부는 이 같은 수사 내용을 토대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기에 앞서 최종 발표 내용을 조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수사라인 수뇌부와 실무진 등과 함께 다른 일정을 모두 비운 채 이날 오전 내내 회의를 거듭했다.

경찰 일각에서는 공씨의 단독 범행 쪽으로 결론을 낼 경우 경찰의 수사가 부실했다는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공격을 지시한 인물로 공씨를 찾아낸 것은 나름의 성과였지만 이후 공씨와 술자리를 함께한 여당 정치인 비서들을 줄줄이 조사하고도 혐의점을 밝혀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충분한 수사 의지가 있었는지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압수수색 등 절차에 따라 충분한 증거를 갖고 공씨를 붙잡아 추궁한 것이 아니라 공씨를 긴급체포한 후 증거를 수집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speed@yna.co.kr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