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캠프 "혼자서는 안 되는 문" .. 후보 파워 집중 공격

김정하 입력 2012. 12. 8. 00:41 수정 2012. 12. 8. 06: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변수에 전략 급수정자생력 없는 후보로 몰아붙여"안, 과거 회귀 불쏘시개 역할"지지층과 떼어놓기에도 초점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가 서울, 경기도 일산 등을 방문해 유세를 벌인 7일 서울 송파구 마천시장에서 지지자들이 박 후보를 연호하고 있다. 슈퍼맨,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등 캐릭터로 분장한 운동원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김형수 기자]

대선 막판에 다시 '안철수 변수'가 불거지자 새누리당 박근혜 캠프가 '영점(零點)조준'을 새로 하고 있다. 그동안 박 후보 측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를 겨냥해 '친노(親盧) 심판론'을 구사해 왔다. 노무현 정부의 실세였던 문 후보에게 실정(失政)의 책임을 묻겠다는 전략이었다.

 그러다 안철수씨가 7일부터 문 후보의 유세 지원에 뛰어들자 박 후보 측은 즉각 문 후보에 대해 '못난 후보론'을 들고나왔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도대체 누가 진짜 후보냐. 문 후보는 유세 때는 안철수씨를 앞세우고, TV토론 때는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 뒤에 숨는 못난 후보"라며 "혼자서 아무것도 못하는 문 후보는 정치적 마마보이"라고 몰아붙였다. 이상일 대변인도 "문 후보는 후보 경선 때는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만 바라보더니 본선에선 안철수씨만 바라보고 있다"며 "문 후보는 정치공학으로 만들어진 자생력 없는 후보"라고 했다. 박 후보와 문 후보의 '브랜드 파워'가 차이 난다는 점을 부각시키려는 전략이다.

 박 후보 측은 안씨와 안씨 지지층을 분리하는 데도 초점을 두고 있다. '안철수 불쏘시개론'이 이를 위한 공격 포인트다. 조해진 대변인은 "안철수씨가 실패한 노무현 정권으로의 회귀에 불쏘시개 역할을 자행했기 때문에 안씨를 통해 발산됐던 새 정치 희구세력은 사실상 공중 분해될 상황을 맞았다"고 주장했다. 박선규 대변인은 "내각제를 매개로 했던 DJP(김대중-김종필) 단일화도 동거기간 내내 국민을 불안케 했고 결국 파국으로 끝났다"며 "안씨는 스스로 문 후보와 이념이 다르다고 털어놨는데 두 사람이 어떻게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할 수 있단 말이냐"고 되물었다.

 문 후보와 안씨 사이의 '이면합의설'도 제기했다. 5일까지만 해도 문 후보를 문전박대한 안씨가 6일 돌연 입장을 바꾼 것은 '문재인 대통령, 안철수 국무총리'와 같은 권력 분점 약속을 받았기 때문이란 주장이다. 조 대변인은 "두 사람은 밀실회담에서 오간 이면합의와 지분 나눠먹기 협상 내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문 후보의 지원 세력인 '국민연대'의 이념적 색채도 문제삼고 있다. 박근혜 캠프 관계자는 "말이 좋아 국민연대지 친노계를 주축으로 심상정·유시민 등 좌파 정당 출신과 공지영·진중권 등 장외 극렬 인사들이 결합한 좌파연대에 불과하다"며 "문 후보는 하루빨리 통진당 이정희 후보까지 끌어들여 좌파연대의 실체를 완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의 유세 일정도 빡빡하게 조일 조짐이다. 지난 2일 강원도 유세 도중 박 후보의 측근인 이춘상 보좌관이 교통사고로 사망하자 캠프에선 사고 재발을 우려해 유세 일정을 단축하는 방안을 강구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문재인+안철수'의 투톱 체제로 현장 유세를 강화하자 대응책이 필요해진 것이다. 박 후보의 측근은 "어차피 새누리당의 최대 자산은 박 후보 자신이다. 남은 선거운동 기간 승세를 굳히려면 박 후보가 더 많이 뛰어다닐 수밖에 없게 됐다"고 했다. 이를 위해 캠프에선 박 후보의 유세지원팀을 2개에서 4개로 늘렸다.

 ◆'이정희 방지법'도 발의

새누리당은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모든 TV토론회 참가자격을 국회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 후보 또는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15% 이상인 후보로 제한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른 토론회 구성과 방식은 형식적 평등에 치우쳐서 더 높은 가치인 국민의 알권리를 박탈하고 있다"며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개정안은 지난 4일 1차 토론회에서 통진당 이 후보가 새누리당 박 후보에게 집중 공세를 퍼부어 정책토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지난 4일 대선 TV토론에 지지율 1% 안팎의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가 나와 전체 토론의 33.3%의 비중을 차지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었다. 통진당 측은 이에 대해 '이정희 방지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정하.김형수 기자 wormhole@joongang.co.kr

▶김정하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wormh/

명문대 교수, 여제자에게 만남 거부당하자…'충격'

설운도·김흥국 등 박근혜 지지선언…文측 유명인사는

실력자? 독재자?…'박근혜 타임 표지' 제목 해석 논란

안철수, '文 지원 반대' 캠프 인사에게 보낸 문자

담배 끊고 금단현상 시달리던 50대男 홀린 '화류계'

장난전화에 속은 英왕세손비 간호사, 숨진채 발견

납치·집단 성폭행 당한 20대女 오히려 벌금 물어, 왜?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