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번호 뒷자리 같은 당원 무더기 발견 소스코드 열린 뒤 한 후보 득표율 수직상승"

2012. 5. 10. 00: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장윤선 기자]

통합진보당 19대 총선 비례대표 부정선거 진상조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준호 공동대표가 9일 < 오마이뉴스 > 와 단독 인터뷰에서 동일IP 중복투표 조사 결과 투표자 이름은 각각 다른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일치하는 사례 수십 건을 공개하고 있다.

ⓒ 남소연

"이렇게 특이한 유형의 사례는 이해가 안 된다. (부정이) 명백하다. 이런 상태를 어떻게 인정할 수 있겠나. 결국, 둘 중 한 명, 셋 중 두 명은 유령당원이 아니고 무엇인가."

조준호 통합진보당 비례대표선거 진상조사위원장의 말이다. 그는 9일 저녁 < 오마이뉴스 > 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당권파가 지난 2주간의 부정선거 진상조사 내용을 부정하면서 '정치조작'이라고 총공세를 편 것에 대해 반박했다.

온라인투표에서 동일 IP 중복투표 문제를 '단순 실수'라고 주장하나, 사실은 투표자의 이름은 제각각 다 다른데 주민번호 뒷자리가 정확히 일치하는 등의 주민번호 도용 및 조작 사례가 무더기로 발견됐다고 밝힌 것이다.

또한, 비례대표 선거 진행 중 소스코드가 열린 특정 시점에서 특정 후보의 득표율이 수직상승한 사례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다른 후보들의 득표 현황은 대개 55%, 62%, 53%대를 유지하는 반면 유독 한 후보만 73%를 얻었다는 게다.

진상조사 이후 당권파의 총공세에도 그동안 단 한 번도 공개적으로 밝힌 바 없는 이 히든카드를 꺼내 든 까닭은 "자료까지 제시해도 못 믿겠다고 하니 더 얘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주민번호 도용 및 조작 사례를 단순 실수로 볼 수 없다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조사과정에서 드러난 이름도, 주민번호도 모두 조작된 것일 수 있는 가능성마저 열린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는 "동일 IP 문제를 동일한 학교나 동일한 사무실 등 단순 공간과 수량의 문제로 공방하는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며 "동일 IP로 투표한 사람들의 이름은 다 다른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일치하거나 2000000으로 기록된 사례도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 이후 조 위원장의 언론 인터뷰는 이번이 처음이다.

조 위원장이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름은 각기 다르지만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2개씩 혹은 3개씩 묶음 형태로 똑같거나 여성을 나타내는 2 뒤에 0을 6개 붙여 주민번호 7자리를 맞춘 경우도 있었다. 조 위원장이 이날 공개한 자료에는 총 30건의 주민번호 도용 및 조작 사례가 기록돼 있었다.

조 위원장에 따르면, 주민번호 도용 및 조작 사례 중에는 '123' 124' '125' 식으로 주민번호 뒤 세 자리를 일련번호로 쓴 경우도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주민번호 뒷자리 15362××을 쓰는 사람은 이○○으로 무려 세 명이나 된다. 이름은 다 다르다는 게 조 위원장의 설명이다. 문제는 이와 똑같은 주민번호를 쓰는 사람이 최○○인 경우도 둘이나 된다는 점이다. 두 사람의 이름도 다르다. 따라서 같은 주민번호에 이름이 다른 사람이 무려 다섯 명이나 되는 셈이다.

이뿐 아니다. 서○○의 경우에는 주민번호 뒷자리가 여성에 붙이는 2 뒤는 0이 6개다. 국내에 이같은 주민번호를 쓰는 사람이 존재하는지조차 의심되는 대목이다. 문제는 이 주민번호를 쓰는 것으로 기입된 서○○이 실존인물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지○○, 민○○, 김○○은 주민번호 뒷자리가 21680××다. 모두 같은 주민번호를 쓰는 세 사람이다. 안○○은 주민번호가 16425××다. 김○○은 26425××다. 남성을 상징하는 1과 여성을 상징하는 2만 다르고, 뒷번호가 같은 경우다. 우연치고는 상당히 두드러지는 우연이다. 뿐만 아니라, 이○○, 김○○, 김○○, 방○○은 모두 다른 인물이며 가족이 아닌 데도 주민번호 뒷자리 중 앞 네 자리가 '1496×××'으로 같다.

"조사위원회는 결단코 어떤 부류의 유·불리에 따라 조사하지 않았다"

통합진보당 19대 총선 비례대표 부정선거 진상조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준호 공동대표가 9일 < 오마이뉴스 > 와 단독 인터뷰에서 "온ㆍ오프라인 투표에 총체적 부실과 부정선거가 있었다"고 결론낼 수 밖에 없었던 배경을 설명하며 긴 한숨을 내쉬고 있다.

ⓒ 남소연

조 위원장은 "이렇게 특이한 유형의 사례는 이해가 안 된다"며 "(부정이) 명백하다, 이런 상태를 어떻게 인정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그는 "결국, 둘 중 한 명, 셋 중 두 명은 유령당원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또한 조 위원장은 "자꾸 동일 IP 중복투표에서 특정 후보를 타깃으로 삼았다고 하는데 그 논쟁도 여기서 종식시켜야겠다"며 재킷 상의에서 서류뭉치를 꺼냈다.

그는 "내가 대표단에 보여준 그래프가 하나 있다"며 "이 그래프를 보면 다른 후보들은 모두 50%대의 득표율을 유지하는데 이 시점에 특정 후보만 73%를 얻었다, 이 시점이 바로 소스코드가 열린 시점이었다"고 밝혔다. 소스코드가 열린 시점에 정점을 친 이 후보는 그 뒤로 계속 완만한 득표율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미 대표단 비공개회의 때 이 그래프를 공개한 일이 있다"며 "(선거부정이) 염려된다는 얘기를 완벽한 비공개회의에서 전한 바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 오마이뉴스 > 인터뷰에서 "조사위가 마치 어떤 의도를 갖고 이번 조사를 한 것처럼 몰고 가는데 우리 조사위원회는 결단코 어떤 부류의 유·불리에 따라 조사하지 않았다"며 "당이 선거를 관리하는 데 있어 총체적 부정과 부실이 있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 조사위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조 위원장은 "어떤 선본이든 선거결과에 문제 제기하면 조사위에 들어오게 했다"며 "이석기 선본은 조사위에 들어오겠다는 요구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조사위 내부에서는 조사 결과에 대해 이견이 없다"며 "공정성에 대해 일말의 부정도, 거부도 없는 상태에서 합의했고 그 합의의 결과로 내놓은 문서가 바로 이번 조사보고서"라고 말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게 아닌가"라며 "이 정도만 밝혀도 이해하고 정리될 것이라고 판단했는데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저런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 좀 더 확실한 자료를 밝힌 것"이라며 "자료를 제시했음에도, 내가 기자회견을 또 했음에도, 못 믿겠다고 하니 이런 얘기를 더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왔고 그래서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다음은 조준호 통합진보당 비례대표선거 진상조사위원장과 나눈 일문일답 전문이다.

"민주노동당 창립 멤버인데 이 얘기 하고 싶겠나... 그러나 누군가는 해야"

- 진상보고서 발표한 지 일주일이다. 당권파 반발 예상했나.

"예상 못 했다."

- 당권파는 조사위 설립 목적과 다르게 조사가 진행됐다고 주장한다.

"그렇지 않다. 맨 처음에 문제가 불거진 것은 비례대표 순위 다툼 때문에 불거진 게 맞다. 그렇지만 조사는 그걸 포함해서 조사하되 '어떠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지 않고' 이번 선거에 관련해 조사하기로 하고 시작했다. 전권을 받지 않으면 진상조사위원장 안 한다고 했다. 조사에 돌입하니 이미 이건 순위 다툼의 문제가 아니더라. 근본적으로 이 선거를 인정할까 말까의 문제에 봉착했다."

- 총체적 부정은 얼마 만에 확인했나.

"일주일 지나면서였다. 덜컥 두려움이 생겼다."

- 대표단에 심각한 내용이 있다는 언질을 줬나.

"다른 대표는 문제의식을 공유했다. 이정희 대표는 좀 더 구체적인 진실 값을 확인해달라는 말씀을 계속했다. 나는 비공개 상황에서 심각한 유형만 얘기했다. 개인의 명예도 걸려 있고 조사 중간 과정이니 착오도 있을 수 있어 구체성을 띄는 건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절제해서 말하려고 했다."

- 이정희 대표는 본인이 그만두는 것으로 정리하려다가 비례대표 전체 사퇴는 못하겠다고 나왔다. 입장이 바뀐 직접적인 계기는 뭐라고 보나.

"그건 잘 모르겠다. 다만 안타깝다. 나는 당권파에 문제 제기한 것이 아니다. 당 세력관계도 확실히 모른다. 어떤 유·불리도 판단하지 않았다."

- 당권파는 '선거 부정이 있었지만 총체적이라고 할 정도 아니다, 특정 세력 향해 마녀사냥 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우리 당에 마녀가 있는지 모르겠다. 그런 설정해 본 적 없다. 오늘(9일) 김선동 의원의 기자회견을 봤다. '사실에 근거한 구체적인 것이 없다'고 했는데 그동안 나는 정말로 절제를 많이 했다. 오프라인 투표에서 무효표가 24.2%인데 총체적 부정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나. 온라인 투표에서도 소스코드 열어보는 것은 투표함을 여는 행위와 같다. 선대본 동의, 선관위 입회 등의 안정 상태 보전을 하나도 안 한 상태에서 소스코드를 열어봤다. 이것이 정상적인 투표라고 볼 수 있나.

당권자 수도 세 차례 발표했는데 다 다르다. 온·오프라인 투표 값 합산 정리 값도 틀린다. 당규 위반, 선관위법 위반이면 총체적으로 부실이고 부정이라고 얘기하는 게 맞다. 민주노동당 창립 멤버인 나인데 이 얘기를 하고 싶겠나. 그러나 누군가는 해야 하고, 진상조사위원장인 내가 하는 게 맞겠다고 판단했다."

통합진보당 19대 총선 비례대표 부정선거 진상조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준호 공동대표가 9일 < 오마이뉴스 > 와 단독 인터뷰에서 "온ㆍ오프라인 투표에 총체적 부실과 부정선거가 있었다"고 결론낼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 남소연

- 실수를 침소봉대했다는 지적도 있다.

"억울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표가 붙어 있는 사례를 보면, 한 곳에서 풀이 살아나서 몇 장 붙을 수는 있는데 12군데에서 일제히 풀이 살아나서 붙었다고 판단할 수 없다. (김선동 의원은) 개표하고 다시 집어넣는 과정에서 붙을 수도 있다고 주장하던데, 투표용지가 일련번호대로 차례차례 붙어 있었다. 투표하면서 묶어서 (뭉텅이로) 넣었다고밖에 설명할 수 없다."

- 그렇다면, 누군가의 지시에 의해 조직적으로 투표에 가담한 혐의가 있다고밖에 해석할 수 없는 것 아닌가.

"그렇게 판단하지 않는다. 선거 관리를 안 했다. 투표소를 혼자 관리한 사람도 있었다. 가까운 사람을 찍었을 경우도 있다. 이런 환경은 선관위와 당이 조성한 것이다. 그렇게 만든 당의 책임이다. 선거관리 시스템을 완벽하게 만들어 줬어야 했다는 것이 1차 문제다."

- 소명기회를 안 줬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어떤 당원, 어떤 후보자를 지칭해서 문제 제기한 바 없다. 단지 선거 상태를 조사한 것이다. 그 분들을 향해 죄인이라고 한 적 없다. 선생님이 운동장에 돈을 뿌려놓고 아이들에게 나가서 놀라고 한 뒤, 주머니를 뒤져서 왜 네 돈이 아닌데 가졌냐고 따져 묻는 게 맞나. 기본적으로 선거 관리를 제대로 못 한 당의 잘못이다. 당의 문제임을 드러내고 이후에는 이런 일이 없게 보완하는 게 맞다."

"동일 IP에서 몇 명이 투표했냐, 본질 아냐"

- 당권파는 왜 조사위가 특정 세력을 지목해서 벌인 공작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보나.

"그것까지 진단하기 어렵다. 조사 과정에서 당직자 중에 '이 조사를 왜 하냐'고 불만을 표출하는 분들이 있었다. 그때 (비례대표 선거 부정이)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문제가 아님을 확신했다. 조사 자체에 대한 후보나 관계된 분의 유·불리에 의한 것임을 판단하게 됐다."

- 당권파는 동일 IP 중복투표 비율이 가장 높은 후보는 나순자 후보인데 이석기 후보만을 타깃으로 조사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나.

"김선동 의원이 오늘(9일)도 그런 문제를 제기했는데, 그 논쟁을 종식시켜야겠다. 다른 후보들이 50~60%가량을 얻는 시점에 유독 한 후보가 73%를 득표했다. 그 시점이 바로 소스코드를 열고 들어간 때다. 이러한 이상 징후가 있었기 때문에 조사한 것이다. 특정 후보에 대해 의도하고 조사한 게 아니다

'동일 IP 중복 투표'를 조사하는데, 이름은 다른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같은 결과치가 발견됐다. 그런 게 두 개씩, 세 개씩 사례가 발견됐다. 주민번호 끝자리가 '2000000'으로 된 사례도 있었다. 주민번호가 123,124,125 이렇게 이어진 사례도 있었다. 이러한 특이한 유형의 사례를 이해할 수 없지 않나. (부정이) 명백하다. 이런 상태를 어떻게 인정할 수 있겠냐. 결국, 둘 중 한 명, 셋 중 두 명은 유령당원이다.

현재 동일 IP에 대한 공방은 단순히 수량의 문제이거나 동일한 사무실에서 투표했다느니 이런 수준이다. 한 IP에 다른 지역 분들이 투표한 것? 있을 수 있다. 동일 IP에서 몇 명이 투표했냐가 본질이 아니다.

때문에 총체적 부정·부실이 있었음을 인정해야 한다는 게 조사위의 입장이다. 동일 IP는 다른 후보가 더 사례가 많은데 왜 한 후보만 조사했냐, 그런 문제가 아니다. 그런데도 '무슨 의도가 있었다'라고 대응하는 것은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

조사위는 어떤 선본이든 선거결과에 문제 제기하면 조사위에 들어오게 했다. 이석기 선본은 조사위에 들어오겠다고 요구도 하지 않았다. 조사위 내부에서는 조사 결과에 대해 이견이 없다. 공정성에 대해 일말의 부정도, 거부도 없는 상태에서 합의하고 내놓은 문서가 조사 보고서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게 아닌가. 이 정도만 밝혀도 이해되고 정리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런데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그래서 오늘(9일) 내가 이런저런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 좀 더 확실한 자료를 밝힌 것이다. 의도를 갖고 하는 게 아니다. 자료를 제시했음에도, 내가 기자회견을 또 했음에도 못 믿겠다고 하니 이런 얘기를 더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왔다. 그래서 말씀드린다."

"선관위·당직자·업체가 유기적 대응... 정보 공유 물증 계속 드러나"

통합진보당 19대 총선 비례대표 부정선거 진상조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준호 공동대표가 9일 < 오마이뉴스 > 와 단독 인터뷰에서 조사 자료를 공개하며 "소스코드를 열고 들어간 시점부터 유독 한 후보의 득표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73%를 기록했다. 다른 후보들이 50~60% 가량을 얻고 있는 것과 대조되는 이상 징후"라고 털어놨다.

ⓒ 남소연

- 온라인 투표에 다른 문제도 있었나.

"온라인 투표한 DB를 백업하라고 지시해서 그걸 우리가 가져왔다. 그런데 곧장 당 게시판에 '우리가 투표한 것이 털렸다, 누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유출됐다, (조사위) 간사가 CD를 만들어서 빼갔다'는 얘기가 쭉 나왔다. 그런데 이걸 가져온 것은 조사위원회와 선거관리업체(X인터넷)만이 안다. 이런 얘기가 도니까 다른 당원들이 '털렸다'고 글을 올린 사람들을 추적했다. 그 결과를 게시판에 올렸는데, '털렸다'고 글쓴 사람은 '원더풀데이'이고 같은 IP를 쓰는 '카피라이터'는 이석기 후보 선본과 같은 IP를 쓰더라."

- X인터넷과 이석기 후보가 긴밀한 관계인 것인가.

"그렇게 규정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선관위와 당직자, 업체가 이미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내가 누구를 지칭한 바도 없는데 왜 이렇게 대응을 하는지 그분들이 답해야 한다. 지금도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물증은 계속 드러나고 있다. 나순자 후보가 동일 IP 득표가 최고로 많다는 얘기를 조사위에서는 한 적이 없다."

- X인터넷은 당과 어떤 관계가 있던 회사인가.

"본래 당원관리를 하던 업체였다. 업체는 선거 관리 상태에 대해 인지가 부재한 상태였다. 보안에 있어서도 기존 선거 시스템보다 뒤처지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업체가 공정성의 기준에 맞는지, 실력이 되는지 검증해야 하는데 확인이 안 됐다. 업체 자체가 총무실장에 의해 관리가 되던 상태였다."

- X인터넷에 일을 맡긴 사람은 누구인가.

"총무실장은 사무총장의 재가 하에 업체로 선정했다고 했다. 다른 대표들에게 보고됐는지는 모르겠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를 진행한 바 없다."

- 1차 조사에서 공개되지 않은 부분 더 있는 것인가.

"조사를 발표할 때마다 모든 조사 내용을 다 발표하는 건 아니지 않나. 일단 주요한 것만 발표하는 것이다. 공개하지 않은 부분이 더 있다 없다는 말은 못하겠다."

- 큰 틀의 윤곽만 발표했다고 보면 되는 것인가.

"이정희 대표에게 1차 조사는 충분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 정도면 선거에 대한 진단은 끝났다고 봤다. 경쟁 부문 비례대표 선거에 있어서 유효하냐 아니냐의 문제가 중요한데, 유효하지 않다는 것이다. 조사위 조사 결과를 받아서 운영위원회에서 비례대표 전원이 사퇴하는 게 맞다고 진단했다. 남은 조사는 부실 선거의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느냐를 밝히는 것이다. 당기위가 조사해서 경중을 가려 조치할 문제다. 그래야 이후에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고 당이 다시 어려움을 극복해 갈 수 있다고 판단했다."

- 이석기 후보는 총당원 투표를 제안했다. 총당원 투표가 현재 가능한가.

"당원 명부조차 제대로 정리가 안 돼있다. 총당원 투표를 할 시스템도 안 갖춰져 있다. 우리 당은 진성당원제라는 중요한 가치 토대 위해서 공당을 유지하고 있다. 이 토대 자체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그것 없이 어떤 결정을 하는데 총당원 투표를 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 이것들이 정리되면 총당원 투표도 할 수 있다. 이는 각급 회의에서 결정할 문제로 내가 답변할 바는 아니다."

"제2의 분당 사태? 본질과 떨어진 얘기"

- 당내에서 극렬하게 반대하는 세력들이 끝까지 거부하면 극단적인 선택으로 출당조치를 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내가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 너무 확대 해석하면 안 된다. 있는 그대로 밝히고 이를 수용하고 이걸 계기로 또 새롭게 가야 한다. 이 문제를 참여당계와 민주노동당계와의 당권 싸움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건 진상조사위원회 조사를 수용 못 하는 사람과 수용하는 사람과의 갈등이다. 어차피 같은 당이다. 당권파, 비당권파 그런 분류법은 없어져야 한다."

- 내일(10일) 전국운영위에서 또 한 번 소란이 있을 거라는 예측이 있다. 어떻게 보나.

"전국운영위 진행되는 걸 보며 마음 아팠다. 지난 번처럼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 공당으로서 회의는 절차에 맞게 진행해야 한다. 또 그렇게 되리라 생각할 수 없다. 그러면 안 된다. 내일 운영위는 잘 진행됐으면 한다."

- 오늘(9일) 기자회견에서 '정파 위의 당, 당 위의 국민'을 얘기했다. 어떤 의미인가.

"어느 조직이나 정파는 존재한다. 정파가 순기능 하려면 정파의 이해관계보다 조직의 이해관계를 위해 정파끼리 경쟁해야 한다. 그 조직은 조직이 속한 사회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 경쟁해야 한다. 그래서 정파 위의 당, 당 위의 국민을 얘기한 것이다. 허물이 있을 때는 빨리 가서 매를 맞는 게 낫다. 종아리 올린 손자를 때리면서 할아버지 마음에도 용서가 생긴다. 안 맞겠다고 도망만 다니면 분노만 키운다. 그렇다고 집을 나갈 것이냐. 우리에게 할아버지가 누구냐, 국민이다. 공당이고 대중적 정당이라면 국민, 노동자, 농민이 질책할 때 벌 받고 조아려야 한다. 그래서 매를 맞자고 형제 손을 잡고 가는 역할을 내가 하겠다는 것이다."

- 제2의 분당 사태는 없는 것인가.

"그렇게 발전하는 것은 맞지 않다. 본질과 떨어진 얘기다. 혼나더라도 우리는 형제다."

- 진보 정치의 재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어떻게 보나.

"진보의 가치와 국민적 눈높이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걸 풀어가는 방식은 국민이 동의하는 수준에서 해야 한다. 우리가 노력해야 할 것은 우리의 모습을 국민이 인정할 수 있게 바꾸어야 한다는 점이다. 진보 운동하는 분들은 관행과 문화를 극복하고 깨려고 해야 한다. 다수의 국민들은 결국 옳은 길을 보면 열광할 것이다. 안철수 원장이 급격히 인기를 얻은 것도 공적 영역에 기여하려고 한 것에 기인하지 않았나. 조사위원들이게 '선공후사'라고 말했다. 공공의 이익을 앞세우고 사적 영역의 이해관계 등을 뒤에 생각하는 것, 그것이 진보의 상식이다."

☞ '친박'의 독식 "무섭다"최고위직 싹쓸이?

☞ [톺아보기] 왜 왕자님은 떨어지고 공주님은 오를까

☞ 사퇴하십시오, 할 수 있는 선택은 그것뿐입니다

☞ 부산 노래방 참사, 엄연한 '산재'입니다

☞ 방송사 연대파업, 또 다른 '6월항쟁' 부를까?

오마이뉴스 아이폰 앱 출시! 지금 다운받으세요.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