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자택 무허가 건물, 선거 막바지 쟁점되나 (종합)

뉴스 2012. 4. 7. 19: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뉴스1 제공](부산=뉴스1) 박동욱 기자= 부산 사상구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경남 양산시 매곡동 자택 일부가 가건물로 드러나면서 문 후보의 도덕성 논란이 선거막바지 이슈로 떠올랐다.

여당은 유력 대선주자이자 법률가인 문 후보의 부도덕한 행태로 몰아가고 있는 반면 문 후보측은 '집 구조의 불가피한 현실적 이유'를 들어 정치적 흠집내기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7일 부산일보 보도에 따르면 양산시 매곡동에 있는 문 후보의 주택은 대지 2635㎡(798평)에 본채(243.1㎡), 작업실(86.3㎡), 사랑채(37㎡ 추정) 등 3개 동의 건물로 이뤄졌는데 이 중 한옥인 사랑채가 무허가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랑채는 문 후보가 총선 출마에 앞서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재산신고 자료에는 빠져 있다.

이 건물은 처마 일부분이 바로 옆을 흐르는 계곡의 하천 부지를 침범하고 있다.

또 사랑채에서 계곡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만든 돌계단과 철평석(디딤돌) 등도 위치를 감안하면 하천부지를 무단 점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문 후보는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내다 퇴임한 뒤 지인으로부터 집을 구입한 뒤 현재까지 보유 중이다.

그는 총선에 출마하면서 주소를 지역구인 부산 사상구로 옮겼다.

문 후보 측 정재성 변호사는 "법적으로 문제 소지를 없애려면 건물을 허물어야 할 형편이어서 놔둘 수밖에 없었다"며 "무허가 상태여서 재산신고를 할 수 없었고,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여당측은 문 후보의 부도덕성을 집중 거론하며 선거 막바지의 '호재'로 부각시키고 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 선거대책위는 이날 오후 5시 사상구 손수조 후보 사무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진상조사단(단장 현기환 의원)을 구성하는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진상조사단은 8일 오전 11시 양산 덕계동 주민자치센터 앞에서 모인 뒤 매곡동 문 후보의 자택을 현장 방문키로 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 관계자는 "유력 대선주자이자 법률가인 문 후보가 자신이 살던 주택 일부가 무허가인 줄 알면서도 이를 방치한 것은 일반의 상식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로, 문 후보는 이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1 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1 바로가기

[핫이슈]2011 상장사 영업실적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뉴스가판대]

▶2012년 KOSPI 2500간다! 新주도주를 잡아라!'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뉴스1 제공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