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새로 등장한 북한 지도자와 대화"

2012. 2. 28. 18: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안 동성혜 기자]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28일 "새로 등장한 북한의 지도자들과 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이날 63빌딩에서 열린 '2012 핵안보정상회의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해 "9·19공동성명의 완전한 이행을 통해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를 이루어 낼 수 있도록 남북협력을 확대하고 심화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2005년 합의된 9·19공동성명은 '한반도의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달성'하는 것을 만장일치로 '공약' 대 '공약', '행동' 대 '행동' 원칙에 입각해 해결해 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를 근거로 한 주장이다.

◇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세콰이어룸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 기념 국제학술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또한 한 대표는 북핵문제와 한반도 평화 관련, "이명박 정부 4년, 포탄이 날아다니는 한반도였다. 우리 국민 모두가 눈으로 확인했다"며 "한반도문제의 주인으로서 이명박 정부가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어떤 역할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대북 강경 입장을 고수하면서 남북관계의 끈을 놓아버린 이명박 정부는 북핵해결과 6자회담 재개에 방관자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북한의 변화를 기다리기만 하는 정책은 실패했다"며 "비현실적 대북정책으로 인한 남북관계 중단은 결국 북핵문제 해결이 아니라 북핵문제를 악화시켰고 우리 스스로를 북핵문제의 주체가 아니라, 북핵문제 해결과정에서 객체로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핵발전소와 관련, 한 대표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는 '안전한 원자력'이란 존재할 수 없음을 전 세계인들에게 각인시켰다. 자연재해든 인재든 기술적 결함이든 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며 "지금 이명박 정부의 정책은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고 있다. 핵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는 핵발전소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정부 정책을 전면 비판했다.

한 대표는 "핵발전소의 현실적 존재이유를 인정하더라도, 핵에너지의 위험성에 충분히 대비하면서 미래 정책 기조로서 핵발전 의존 비율을 줄여나가고, 동시에 핵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개발과 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미래의 우리 후손들이 탈핵 사회를 상상하고 준비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데일리안 = 동성혜 기자]

- Copyrights ⓒ (주)이비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