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10.26] 한나라당 기초단체장만 승리..광역·기초의원도 완패

김봉수 2011. 10. 27. 09: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26일 전국적으로 실시된 10.26 재보궐선거에선 한나라당이 서울시장 보궐선거뿐만 아니라 기초단체장서만 체면 치례를 했을 뿐 광역·기초의원 선거에서도 대패했다.

한나라당은 11개 기초단체장에서만 8곳에서 승리해 야권(민주당 2곳 ·무소속 1곳)에 앞섰다. 반면 11개 광역의원 중 4석만 건져 야권(민주당 4곳·무소속 3곳)에 압도당했다. 19개 기초의원 중에서도 한나라당은 6석을 얻는 데 그쳐 민주당(7석), 무소속(4석), 자유선진당·민주노동당(각 1석) 등 범야권보다 훨씬 뒤졌다.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서울 양천구, 부산 동구, 대구 서구, 강원 인제군, 충북 충주시, 충남 서산시, 경북 칠곡군, 경남 함양군 등 8곳에서 이겼다. 민주당은 전북 남원시, 순창군에서 승리했다.

서울 양천구청장 재선거에서는 민선 3·4기 구청장을 지낸 한나라당 추재엽 후보가 이제학 전 구청장의 부인인 김수영 민주당 후보를 제치고 다시 당선됐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 등 진보·보수의 대표주자들이 뛰어들었던 부산 동구청장 재선거에서는 정영석 한나라당 후보가 전체 투표자 3만4135명(39.5%) 가운데 1만7357표(51.08%)를 얻어 1만2435표(36.59%)를 얻는 데 그친 이해성 민주당 후보를 15%포인트 차로 따돌렸다.

대구 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는 강성호 한나라당 후보가 총 유효투표수 4만1461표 중 2만2624표(55.01%)를 획득해 1만8498표(44.98%)를 얻은 신점식 친박연합 후보를 제쳤다.

강원 인제군수 재선거 결과는 이순선 한나라당 후보가 43.2%의 득표율로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무소속 후보를 누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은 남원시, 순창군에서 각각 민주당 이환주, 황숙주 후보가 승리해 텃밭을 지켰다.

충북 충주시와 충남 서산시에서는 각각 한나라당 후보인 이종배, 이완섭 후보가 당선됐다. 경북은 칠곡군수에 백선기 한나라당 후보, 한나라당이 공천을 하지 않은 울릉군수에는 최수일 무소속 후보의 당선이 확정됐다.

경남 함양군수 재선거는 최완식 한나라당 후보가 서춘수 무소속 후보 등을 눌렀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증권방송] 30년 주식고수 부자아빠의 투자기법 전수 AsiaeTV

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올해만 '80억' 번 이승기 용돈 물어보니…""강호동은 '세금' 안냈다 은퇴까지 했는데…"'꼬꼬면' 진짜 없어 못판다는데 신라면은…"단 4만원짜리 '키스방' 그곳에서는 지금…""이제 '예비군 훈련' 가면 꽤 짭짤하겠는걸?""강호동 자신의 미래 맞춘 그녀에게 결국…""고소영은 강남인데…" 장동건 이태원엔 왜?"최강 '독도함' 전격공개 이유가 설마…""안철수 원장 '이름값' 이럴 줄 정말 몰랐어"'강호동'에게 눌려있던 그가 '이럴 줄은…'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