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선 D-9]박원순 "참여연대와 아름다운재단 관련 없다"더니..

2011. 10. 17. 03: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가 아름다운재단 설립계획 세웠다.. 앞뒤 안 맞는 말 논란

[동아일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온 야권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과거 언론 인터뷰나 저서 등에서 했던 말이 사실과 다르거나 이전과 말이 달라지는 말 바꾸기가 계속 확인되고 있다. 병역과 학력뿐 아니라 자신이 이끌던 참여연대와 아름다운재단의 관계, 변호사 업무, 가족사에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된다.

○ 참여연대와 아름다운재단 아무 관련 없다더니….

박 후보가 실질적으로 이끌던 참여연대와 아름다운재단의 관계에 대해 일각에선 "참여연대가 대기업을 비판하면 아름다운재단이 기부금을 받는 식"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자 박 후보 측은 "참여연대가 기업을 비판한 것과 그 기업이 아름다운재단을 후원한 것이 도대체 무슨 인과관계가 있느냐"고 반박했다. 박 후보 본인도 2006년 11월 언론 인터뷰에서 "제가 변호사 시절엔 참여연대를 만들어 시민운동을 할 거란 생각은 전혀 못했고, 참여연대 시절엔 아름다운재단은 계획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16일 동아일보가 입수한 참여연대의 '1999년 사업보고 및 2000년 사업계획서'에는 2000년 주요 사업계획으로 '아름다운재단 설립'이라고 나와 있다. 이 계획서에는 2월에 컨설팅본부와 사무국 인원구성 등 조직구성을 하고 3, 4월에 각종 홍보물과 매체활용, 강연·교육을 통한 홍보 등 분위기 조성을 한다는 일정까지 들어 있다. 이 계획대로 아름다운재단은 2000년 출범했다.

당시 참여연대 사무처장이던 박 후보는 2002년부터 참여연대 상임집행위원장과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를 맡았다. 아름다운재단은 설립 이후 지금까지 참여연대의 각종 활동과 사업에 기금을 지원하는 등 두 단체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 1996년부터 변호사 안 했다더니

박 후보는 2009년 자신과 지승호 씨가 함께 쓴 책 '희망을 심다'에서 "1996년 1월 1일부터 변호사를 그만뒀다"고 밝혔다. 시민운동 활동에 충실하기 위해서 변호사 활동을 포기했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그 좋다는 변호사직을 헌신짝처럼 내던졌다"는 이강백 아름다운재단 사무처장의 말도 나온다.

그러나 박 후보는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등록 전날인 6일에서야 변호사 휴업 신고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동아일보가 대한변협과 서울지방변호사회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박 후보는 1999년 법무법인 나라종합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로 있었고, 2002년 2월 설립된 법무법인 산하의 구성원 변호사로 등록했다. 산하의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박 후보는 고문변호사로 돼 있다.

판사 출신의 한 대학 법대 교수는 "실제로 사건 수임을 했는지와는 별도로 휴·폐업을 하지 않고 변호사로서 고문료 급여 등의 경제적인 이득을 취했다면 이는 변호사 활동을 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 1985년 돌아가셨다는 어머니 1996년 부고 기사

작은할아버지에게 입양돼 형과 박 후보가 모두 독자(獨子)로 병역단축 혜택을 받는 등 가족관계와 병역에 대한 의혹이 집중적으로 제기되자 박 후보는 언론 인터뷰에서 "아버님은 (19)81년에, 어머님은 (19)85년에 돌아가셨다. 들은 게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1996년 7월 25일자 동아일보 등에는 '박원순 참여연대 사무처장 모친상'이라는 부음기사가 실렸다. 이 때문에 가족 관계에 대한 의혹이 나오자 어머니의 사망 시기를 실제보다 앞당겨 밝힘으로써 가족사에 대해 잘 모른다는 점을 강조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한나라당 이두아 의원은 16일 논평을 내고 "참여연대 사람들과 함께 선거를 치르면서도 '참여연대를 떠난 지 10년이 지나 나와는 관계없다' '(입양은) 할아버지가 한 일이라 나는 모른다'는 박 후보에게선 도덕과 염치를 찾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기타 연주자의 엉뚱한 '원샷 화풀이'
6·25 유족 보상금이 달랑 5000원?
인화원 떠나고 싶어도 "나가면 고생" 협박
성형외과 '비포 & 애프터' 모델, 알고보니…
韓 여성 구하려던 호주인 왜 살해됐을까?
얼짱 골퍼 최나연, 100번째 우승키스
[화보] '아찔한 포즈'…F1 코리아 그랑프리 '레이싱 모델'
[화보] 헉! D컵 지나 '비현실적 8등신 S라인~'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