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軍 이상동향..전투기·미사일 전진배치

이귀원 입력 2011. 10. 12. 21:01 수정 2011. 10. 12. 2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사포ㆍ미사일 이동발사대 움직임도 포착

"연평도 포격前과 유사..軍 준비태세 만전"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연숙 기자 = 지난해 연평도 포격도발 상황과 유사한 북한군(軍)의 이상 움직임이 포착돼 우리 군이 대비태세를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12일 "북한군이 최근 후방기지의 전투기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기지로 남하시킨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북한군이 지대공(地對空) 미사일을 백령도 북방 지역으로 이동시키는 한편, NLL 해역 지대함(地對艦) 미사일 기지에서 이동발사대의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또 연평도 포격도발 당시 우리 측에 피해를 줬던 북한군 포부대의 방사포가 최근 남쪽으로 이동했다는 첩보도 입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한군은 최근 동ㆍ서해 상으로 여러 기의 대함 미사일과 KN-06 지대공 미사일 등을 발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군은 사곶기지, 등산곶 등 서해안에 샘릿ㆍ실크웜(사거리 83~95㎞) 등 지대함 미사일과 SA-2(사거리 13~30㎞), SA-5(사거리 260㎞)를 비롯한 지대공 미사일을 집중 배치 중이다.

정부는 북한군의 움직임이 지난해 11월23일 발생한 연평도 포격 직전 상황과 유사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 중인 데다 우리 군 수뇌부 교체기인 점을 감안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군사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이 방미 전 경계태세 강화를 주문한 것도 북한군의 최근 동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방미 직전 이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 시기에 북한이 도발한다면 이는 국내 문제를 떠나 국제적인 문제로 이슈화되므로 만일 북한이 도발한다면 강력하게 응징해야 한다"고 우리 군에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지난 10일 군 지휘부와의 청와대 간담회에서 김관진 국방장관이 미국 국빈방문을 수행하는 점을 거론하며 "합참의장을 중심으로 대북 경계 태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전군의 연합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육ㆍ해ㆍ공 경계태세와 전력 운용 수준을 격상했다.

우리 군은 '북한 국지도발 대비계획'에 따라 북한군 도발 시 원점 타격뿐 아니라 지원 전력에 대해서도 정밀타격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의 이상동향은 북측이 최근 남측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해 강도 높은 위협을 가한 상황과 맞물려 주목된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9일 "반공 광신자들이 우리 당 창건일(10월10일)을 맞으며 반공화국 삐라를 살포할 계획까지 거리낌 없이 공개했다"면서 이를 '공공연한 전쟁행위'라고 주장하고, "무력충돌과 전면전쟁의 발화점이 될 수 있다"고 위협했다.

하루 전인 8일에는 남북장령급(장성급) 군사회담 북측 단장의 경고 통지문을 통해 우리 군의 서해 상 훈련과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살포에 대해 "도발행위가 계속될 경우 물리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lkw777@yna.co.kr

nomad@yna.co.kr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