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반(反)한나라당· 박원순과 단일화 천명

입력 2011. 9. 5. 10:10 수정 2011. 9. 5. 10: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이 반(反)한나라당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서울시장 출마를 고려중인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및 야권 단일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안 원장은 4일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서울시장 선거를 다시 치르게 된 것은 한나라당이 그 문제를 촉발했기 때문"이라면서 이번 보궐선거를 통해 "응징을 당하고 대가를 치러야 한다, 그래야 역사가 발전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이어 '역사의 물결을 거스르면 안된다"면서 "사실은 이렇게 말하면 너무 나가는 것일 수도 있지만, 제가 생각할 때 역사의 물결을 거스르는 것은 현재의 집권세력"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안 원장은 "그럼 답은 명료하다. 나는 현 집권세력이 한국사회에서 그 어떤 정치적 확장성을 가지는 것에 반대한다. 제가 만일 어떤 길을 선택한다면 그 길의 가장 중요한 좌표는 이것(한나라당이 정치적 확장성을 가지는 것에 반대)이 될 것이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안 원장은 "나는 1970년대를 경험했다. 현 집권세력을 보면서 아! 이거 거꾸로 갈 수도 있구나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안 원장은 또 "제일 중요한 것은 역사의 물결이다, 저도 역사의식이 있는 사람이라 역사의 물결을 거스르면 안 된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면서 출마-불출마 여부, 야권 후보와의 연대 여부 등 "그 어떤 결정도 역사의 물결을 거스르는 결정은 절대 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상임이사와의 겹치기 출마와 관련, 안 원장은 "역사의 흐름에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지 저를 희생할 각오와 준비가 돼 있다"면서 "이번주 초에 박원순 변호사를 만나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 서울시장을 하면 훌륭히 하실 수 있다는 것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는다"고 했다.

박 변호사와의 인간적인 관계에 대한 고민도 털어놓았다. 안 원장은 "박 변호사와는 10년 전부터 아름다운 가게 등을 도우면서 함께 일하고 신뢰를 쌓아왔으며, 그의 동료이자 응원자인데 이번에 박 변호사의 출마 의지가 확실하다는 것을 느낀 이상 내가 어찌 고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안 원장은 이어 "만약 내가 출마하더라도 한나라당이 서울시장을 다시 차지하면 안 된다는 점에서 야권진영과의 단일화는 얼마든지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동석 기자 dscho@heraldm.com

▶ <9時 시황>코스피 2%대 하락…안연구소 이틀째 상한가

▶ 서울시장 출마제의받은 손석희, "다 나가면 소는 누가 키우나"

▶ 홍준표 "안철수 지지율은 인기투표"

▶ '안철수 돌풍' 거세다...지지율 압도적 1위

▶ 안철수 "서울시장, 진지하게 고민하고 결론내겠다"

◆ <헤럴드 핵심공략주> 강력 상승신호 포착 '실시간 추천주'

◆ 골프, 타수를 줄여주는 '매직스윙기' 등장

◆ 담배냄새 빼주는 괴물 車공기청정기 출시

◆ 남성, 손으로 '사타구니' 냄새 왜 맡나 봤더니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