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기 목사 발언 파문..윤증현은 기독교의 공적?

2011. 2. 25. 13: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3일 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를 직접 찾아갔다. 말할것도 없이 이슬람채권(수쿠크) 법안에 대한 오해를 풀고 정부의 입법화 취지를 이해해달라고 호소하기 위해서였다.

오죽하면 국회의원이 아니라 목사를 찾아갔을까. 하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기독교에서는 수크트법과 관련, 윤증현 장관을 `기독교의 적(適)'으로 했다. 국회의원들에게는 윤 장관과 함께 기독교의 `新 2적'이란 표현까지 썼다.

이슬람채권은 외화차입선을 다변화하고 중동의 오일머니를 유치하려는 지극히 경제적 이유에서 시작됐지만 제대로 다뤄보지도 못하고 사실상 무산됐다.

전병헌 민주당 의원이 수쿠크법 반대 이유로 내놓은 보도자료에 나온 것처럼 한국의 종교계는 5대 종단(천도교, 원불교, 천주교, 개신교, 불교) 중심이다. 그렇다면 다들 일언반구도 없는데 유독 개신교만 "나라가 망한다" "낙선운동하겠다"며 수크크법을 극렬히 반대하는 이유가 궁금해진다. 이슬람과 기독교, 두 종교와 문명간의 뿌리깊은 반목과 갈등이 연관되는지 모르겠다.

국회의원들도 이슬람채권법이 특혜나 테러자금과 무관하다는 걸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기독교와 표가 입법을 막는다는 것이라는게 정부의 시각이다.

침묵하던 이슬람쪽에서 마침내 한마디 나왔다. 마하티르 빈 모하맛 전 말레이시아 총리는 "은행제도도 처음에는 유대인이 만든 것이지만, '유대교 은행제도'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런 식이면 온갖 반대 논리가 가능하다"고 꼬집었다.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어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경제는 이유를 따질 것도 없다. 이번 사안은 경제 문제에 종교계가 깊숙이 관여해 정치인을 굴복시킨 여러 나쁜 선례를 남기게됐다.

<김형곤 기자 @kimg0222>kimhg@heraldm.com

▶ 조용기 목사 "수쿠크법 추진하면 대통령 하야운동"

▶ <현장에서>조용기 목사 만난 尹 장관..이슬람ㆍ기독교 양대 문명의 갈등에 유탄 맞다

▶ 겨울철 알레르기 비염, 마사지가 해답!

▶ 정말로 예뻐질까? 자동 피부관리 마스크 등장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