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아들 100명중 9명 꼴 병역면제

2010. 12. 24. 02: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상자 257명 전수조사… 現 군복무 25명김태환·강성천 의원은 아들 2명 군대 안가

북한의 연평도 포격 등으로 조성된 안보 위기 속에 사회 지도층 자제가 솔선해 병역의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18대 국회의원의 경우 자녀 100명 중 9명 꼴로 병역 면제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병무청 자료 등을 토대로 18대 재적 의원 297명의 병역 이행 대상 자제 257명에 대한 병역 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병역을 마쳤거나 복무 중 또는 입영대상으로 복무대기 중인 사람이 235명으로 전체의 91.5%를 차지했다. 이중 현재 군복무를 하고 있는 아들은 25명이었다. 반면 제2국민역에 편입되는 등 병역을 면제받은 사람은 22명(8.6%)이었다.

한나라당 김태환 의원의 경우 장남이 2002년 국적 상실로 병적제적 처리됐고, 삼남은 1996년 해외유학을 이유로 입영을 연기하다가 97년 수핵탈출증을 이유로 병역면제를 받았다. 같은 당 강성천 의원의 두 아들도 모두 병역을 이행하지 않았다. 장남의 경우 이민을 이유로 징병검사를 연기하다 2005년 제2국민역에 편입돼 병역을 면제받았고, 차남은 2005년 국적을 포기하면서 병적제적 처리됐다. 민주당 강봉균 의원의 경우 본인은 고령을 이유로 병역을 면제받았으며, 장남은 4급 공익근무요원 소집대상에 편입됐으나 해외 체류 중 35세가 넘어 제2국민역에 편입됐다. 같은 당 신낙균 의원의 아들은 현역병 입영대상이지만, 현재 이민을 이유로 병역 이행을 미루고 있다. 자유선진당 이영애 의원의 장남은 우안 녹내장을 이유로 제2국민역에 편입됐고, 차남은 해외 거주를 이유로 현재 입영을 미루고 있다.

여야 지도부의 자제들의 병역 이행에 대해서는 대체로 합격점을 줄 만 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의 아들 2명은 모두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제대했고, 김무성 원내대표의 장남은 육군 병장으로 군 복무를 마쳤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의 장남과 차남 모두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제대했다. 정세균 최고위원의 아들은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했다.

여야 의원 25명의 자제 25명이 현재 군복무를 하고 있다. 한나라당에선 김선동 구상찬 김성태 김정훈 유재중 이명규 황우여 신영수 원유철 김성조 성윤환 이한성 조문환 의원의 아들이 군복무중이다. 민주당에선 신학용 김영환 최재성 이윤석 전혜숙 박선숙 의원, 자유선진당은 임영호 의원, 미래희망연대 김정 의원, 무소속 송훈석 의원의 아들이 군 복무중이다. 민주당 정장선, 한나라당 공성진 현기환 의원의 아들은 해병대에서 복무 중이다.

또 군 출신 의원 9명의 경우 해당자가 없는 민주당 서종표 의원을 제외하면 자제들이 100% 병장 또는 장교로 만기 제대했다.

오바마 "한국 골칫거리도 부러워"
'박근혜의 남자' 의미심장 한마디
北 "핵억제력 성전을…" 악랄한 위협
군대 안 가는 '국회의원 아들들'
"돈 줄께…" 애플의 비열한 뒷거래
티아라 결국 전신성형 인정? 왜 침묵하나
섹시해진 '티벳궁녀' 환상 몸매에 깜짝!
추락한 日피겨 아사다, 이런 망신까지?
[화보] 한국군 사상최대 화력훈련 가보니
[화보] '야한여자' 차수정 전라노출 파격

김영화기자 yaaho@hk.co.kr김성환기자 bluebird@hk.co.kr

> ▶[알파클럽] 당신의 소중한 주식자산은? 1:1 무료상담 신청!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