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위장전입·투기 등 흠결 알고도 인선 결함 넘는 장점.. 국민이 양해할 것"

입력 2010. 8. 27. 03:43 수정 2010. 8. 27. 03: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임태희 대통령실장은 26일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시스템을 질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열린 편협 초청 정치부장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하고 "앞으로는 고위공직 후보자들을 검증할 때 서류만 검토하는 대신 현장을 확인하고, 여론을 들어 보고, 소문도 있으면 참조하겠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지난 8·8개각 인선과 관련, "처음에는 완벽한 후보자들을 찾고 싶었으나 능력에 경력까지 보다 보니 입각할 만한 사람 가운데 부동산, 논문, 주민등록법 등 흠결이 없는 분이 거의 없었다."면서 "그 연령대가 흠 없이 살기 어려운 시기를 산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어 "후보자들에게 결함을 능가하는 장점이 있다면 국민들이 양해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인선을 발표했던 것"이라고 설명하고 "(인사 논란에 대해) 청와대도 고민하며 여러 얘기를 듣고 있다."고 전했다.

임 실장은 야당 및 여당의 일부 후보자 낙마 주장과 관련, "지금 단계에서 누구는 되고, 누구는 되지 않고 그런 건의는 대통령께 드린 적이 없다."면서 "일단 총리 후보자에 대한 법적 절차가 갖춰지면 대통령께서 당의 의견과 후보자들의 역량을 감안해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김태호 총리 후보자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을 만난 시점에 대해 진술을 번복한 것에 대해 "의도적으로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한 것은 아닌 것으로 봐야 한다."면서도 "사전에 예상되는 쟁점이었는데도 점검과 대비를 못해서 나온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임 실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8·15 연설에서 제기한 통일세 문제에 대해 "통일부와 기획재정부에서 태스크포스를 구성,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간다."면서 "논의 내용을 보며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국회에서 여야의 논의가 먼저 시작돼야 한다는 것이 대통령의 인식"이라면서 "정치권이 논의를 시작하면 대통령도 자연스럽게 의견을 낼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귀포 이도운기자 dawn@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법원 "KTX 여승무원은 코레일 근로자"☞ 지방출신 저소득층 대학생 위한 '반값 자취방' 여기 있소☞ 칠레 생존 광부 33인 '인내심과의 투쟁' 이기려면☞ 산악연맹 "오은선 칸첸중가 등정 인정못해"☞ [인사청문회] MB, 인사청문회 퍼즐 어떻게 풀까☞ [춘천 월드레저총회·경기대회] 매콤·달콤·담백… 입도 즐겁다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서울신문 뉴스, 이제 아이폰에서 보세요]-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