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익씨 참여정부 실세 비자금조성 의혹"

2010. 7. 9. 02: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피해자인 김종익씨가 참여정부 정권실세들을 위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은 8일 김씨의 'KB한마음'(현 NS한마음) 헐값 매입 의혹, 이 회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 비자금이 전 정권 실세에게 전달됐을 개연성 등을 주장했다. 조 의원은 KB한마음의 협력업체 한 곳이 단가를 부풀려 납품한 뒤 그 차익을 김씨에게 되돌려준 내역이 담긴 세금계산서와 입출금 통장 등을 증거로 내놓았다.

조 의원은 "협력업체 대표 A씨에 따르면 김씨는 2008년 4월3일 물건 값을 3300만원으로 부풀려 납품하도록 하고는 나흘 뒤에 정상가와의 차액 1300만원을 현금으로 되돌려 받아 비자금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조성된 비자금이 당시 정권실세에게 넘어갔을 개연성도 설명했다. 그는 "노사모 출신인 김씨가 평소 이광재·안희정 의원의 이름을 자주 거명하면서 친분을 과시했다고 한다."면서 "KB한마음의 영업소가 13개나 됐고 협력·거래 업체가 수십 곳이었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김씨가 A씨에게 사용한 수법으로 엄청난 액수의 비자금을 만들어 당시 정권실세에게 건네졌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특히 "KB한마음이 전 정권 실세들의 퇴임 이후를 대비해 만들어진 회사이고, 김씨는 이 회사의 관리인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KB한마음은 국민은행에서 아웃소싱하는 대출, 문서수발, 어음교환 등의 업무를 대행해 막대한 이익이 보장되는데도, 국민은행이 2005년 4월 설립 당시 김씨에게 주식의 대부분을 액면가로 거저 주다 시피했다."면서 "국민은행 내부에서는 정권실세와 친분이 두터운 당시 부행장과 인사부장이 매각을 결재하고, 은행장까지 가세해 김씨에게 특혜를 준 것이라는 말이 나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민간인 사찰 사건'이라며 연일 정치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오히려 야권과 KB한마음이 권력형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짙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의 확전과 민주당 등 야권의 공세를 막기 위해 정면 승부도 불사할 태세다.

하지만 조 의원이 의혹 연루자로 지목했던 국민은행 쪽 관계자는 "민간인 사찰로 현 정권이 수세에 몰리자 정치적으로 맞불을 놓은 것"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그는 주식 헐값 매각 의혹과 관련, "당시 공정거래위가 국민은행 행우회에서 1억원을 출자해 만든 KB한마음에 대한 은행업무 아웃소싱을 불공정거래행위로 지적했다."면서 "이 때문에 국민은행 법무실이 김씨에게 부탁해 주식을 인수하게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정권실세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선 "KB한마음은 국민은행에서 받은 인건비를 근로자에게 지급하고 나면 그다지 남는 돈이 없는 곳"이라면서 "이런 사정은 이미 경찰과 검찰에서 장부를 가져가 확인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홍성규·김민희기자 cool@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머리에 묶어라 인공손 써라… 아이폰 수신해결 '미친 방법'☞ '조율형' 임태희… 당·정 최적 파트너는☞ 서울서 두세 시간… 우리만의 피서지☞ 이 시대 육체란… 우스꽝스런 남자 먼로의 역설☞ 학생 1인당 만원 '뒷돈' 교장실서 사례금 정산☞ 삼성·LG 떨게 만든 '환불남'☞ 이재용 부사장, 애플·구글 CEO 회동 왜?☞ 디도스 9일 3차공격 가능성☞ 中, 한·미 서해훈련 공식반대☞ SG워너비 김진호 강도잡아 표창☞ '꽃미남' 선수들이 축구도 잘한다?☞ '정총리 사퇴' 청와대 밀담, 누가 왜 흘리나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서울신문 뉴스, 이제 아이폰에서 보세요]-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