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죽어가는 생태계 복원이 목표이자 소신"

입력 2010. 3. 23. 11:48 수정 2010. 3. 23. 16: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선거 겨냥한 4대강 등 정치공세 `정면돌파' 주문(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이명박(MB) 대통령이 23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세종시 수정, 4대강 살리기 사업 등이 정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오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 정책이 정치권에서 논란거리가 되면서 취지와 무관하게 정치이슈로 변질되고 있다는 인식에 따라 정치권은 물론 국민을 상대로 이해를 구하고 필요하면 설득에 나서야 한다고 지시한 것.

이 대통령은 이 같은 대표적인 사례로 4대강 사업을 들었다. 지난 22일 `물의 날'과 이날 `기상의 날'을 맞아 생태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대국민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4대강 사업이 최근 세종시 문제에 묻혀 잠잠하다가 선거철이 다가오면서 다시 논란이 되고 있는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면서도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설명을 하는 `열린 자세'를 주문했다.

실제 4대강 사업에 언급, 이 대통령은 "정치적 목적으로 반대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러나) 이런 사람들에게 설명해 봐야 소용없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한 뒤 "모두가 소중한 국민"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근 천주교 주교회의가 4대강 반대성명을 내고 일부 시민단체도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이들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보다는 오해를 푸는 것이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바람직한 방향임을 강조한 것이라고 청와대 한 참모는 전했다.

아울러 지난 1년여 논란이 됐단 미국의 건강보험 개혁이 지난 22일 하원을 극적으로 통과하면서 대화와 설득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이 새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이 대통령이 "민주화를 거친 우리 한국사회에서는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민들의 이해를 돕도록 꾸준히 알려야 한다"고 말한 것도 이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대통령은 또 4대강 사업에 대해 "생명을 살리고 죽어가는 생태계를 복원하며 깨끗한 물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자 소신"이라며 지난 1995년 국회의원 시절부터 주장해왔음을 환기시키기도 했다.

앞서 이 대통령이 지난 16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면서도 4대강 사업, 학교 무상급식 등과 관련해 참모들에게 충분히 대응하지 않는다고 지적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여겨진다.

이 대통령은 그러나 정부 정책에 대해 정치권이 국민을 오도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공법'으로 강력 대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이 정부 정책에 대해 무차별적인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각 부처가 직접 나서 정면 대응할 것을 지시하면서 이를 위한 논리무장을 강조한 것이다.

한 참모는 "최근 천주교 4대강 반대, 김우룡 전 방문진 이사장 사태, 봉은사 파문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옳다고 판단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주문한 것"이라고 말했다.

humane@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