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올해는 일자리 정부가 될 것"

송기용 기자 2010. 1. 4. 10: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송기용기자][신년국정연설서 '일자리창출' 등 5대 핵심과제 제시]

이명박 대통령은 "매달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등 올해 국정운영의 핵심을 일자리 창출에 두고 '일자리 정부'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4일 밝혔다. 또 "남북관계에도 새로운 전기를 만들겠다"며 "상시적인 대화를 나눌 기구가 마련돼야 한다"고 북한 당국에 대화와 협력을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TV로 생중계된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2010년을 실질적인 선진일류국가의 기초를 확실히 닦는 해가 되도록 하겠다"며 △일자리 창출 △교육개혁 △지역발전 △정치선진화 △전방위 외교 및 남북관계 변화 등 5대 국정운영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2010년 이명박 정부의 첫 번째 국정 과제는 누가 뭐라 해도 경제를 살리는 것이고 그 핵심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상반기에는 비상경제체제를 끝내고 하반기에는 서민들도 경제 회복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고용 없는 성장'의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일자리 보고인 서비스산업 진흥과 혁신중소기업 양성, 노동력 수요 공급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통합정보망 구축과 직업훈련체제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경기회복이 일자리 창출로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제가 매달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열어 정책을 발굴하고 점검 하겠다"고 말해 일자리 창출에 직접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교육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이지만 아직 교육 현장과 학부모들은 변화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새해에는 교육개혁이 성공적으로 정착돼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는 환경을 꼭 만들겠다"며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각 지역의 발전 전략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지방에서도 경제 회복이 피부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4대강 살리기와 혁신도시, 기업도시, 경제자유구역 등이 조기에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과 재정지원을 강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치선진화 개혁과 관련, "모든 국민이 생산적인 정치, 합리적인 정치, 국민을 통합하는 정치를 기대하고 있는 만큼 정치의 선진화 개혁을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며 "배타적 지역주의를 완화하고 대결정치를 극복하기 위한 선거제도 개혁은 반드시 올해 완수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5대양 6대주의 모든 나라들과 전방위 외교를 펼치고, 남북관계도 실질적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해에는 한중일 관계를 더욱 긴밀히 하고 신아시아 외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며, 특별히 아프리카 외교를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적개발원조(ODA)를 늘리고 유엔 평화유지군(PKO) 참여를 확대하고 아프가니스탄 평화유지 활동에도 참여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반도 비핵화가 진전되고 본격적인 남북 협력의 물꼬가 트이기를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남과 북 사이에 상시적인 대화를 위한 기구가 마련돼야 하는 만큼 북한도 마음을 열고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李대통령 "서민 1,2월이 어려워,신경써야"[전문]이명박 대통령 신년 국정연설"다양한 게임을 즐겨보세요~ 즐거운 쉼표, 머니투데이 게임 GO!"송기용기자 sky@<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