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위, '특허 부실관리' 추궁

입력 2009. 10. 16. 10:52 수정 2009. 10. 16. 19: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국회 지식경제위의 16일 특허청 국정감사에서는 국유특허 등의 부실한 활용.관리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추궁이 잇따랐다.

한나라당 박순자 의원은 "연간 11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출원된 특허의 활용률이 10%에도 못 미친다"며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부족으로 방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성회 의원은 "국유특허의 활용률은 15.9%에 불과하다"며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국유특허 무상제공기간을 현행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같은 당 이명규 의원은 "특허청 전산시스템을 15년간 LG-CNS가 독점 수행하고 있고 특허청의 정보화사업 절반도 이 업체와 계약됐다"면서 "민간기업에 기술적으로 종속돼 공공성.보완성이 취약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노영민 의원은 "특허청이 녹색기술에 대해선 1개월 내 심사하는 초고속 심사제도를 도입했다"며 "`녹색'이면 특허심사도 일사천리로 하느냐. 명백한 특혜심사이고 부실심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한국특허정보원 임직원들이 법인카드로 유흥업소에서 2천여만원을 부당하게 사용하는 등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었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재균 의원은 "특허청 직원은 특허를 받을 수 없음에도 특허 심사관이 특허를 받았다가 5년 만에 들통났다"며 "제 식구 감싸기가 없었으면 5년간 불법행위가 적발되지 않을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 지경위원들은 국감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 인사개입 논란'과 관련, 박영준 국무차장, 박태준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 윤석만 포스코건설 회장 등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

soleco@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