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적십자병원 폐원.축소 논란

2009. 10. 15. 09: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북지원 실적 도마..건보공단 '국감 비협조' 질타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의 15일 대한적십자사 국정감사에서는 적십자 병원의 부실경영과 대북지원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먼저 적십자 병원의 적자가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하면서 수익성 개선을 위한 근본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은 적십자의 내부 '경영합리화 방안 수립 프로젝트' 자료를 인용, "적십자 6개 병원의 누적적자 규모가 지난해 600억원에서 2012년에는 1천52억원에 달할 전망"이라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폐원보다는 부지매각이나 개발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현희 의원은 "경영정상화 방안에 따르면 대구 병원은 폐원, 서울 병원은 100병상으로 축소하고 나머지 4개 병원은 운영 주체를 지자체로 이관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서민.소외계층이 주로 이용해 온 적십자 병원이 축소될 경우 취약계층의 의료안전망이 약화될 우려가 높은 만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같은 당 박은수 의원도 "적십자는 적십자정신을 부정하는 병원사업 축소방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적십자의 대북지원 실적도 논란이 됐다. 민주당 양승조, 최영희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이 주로 적극적인 대북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영희 의원은 "`MB정부' 들어 대북식량지원은 단 한 차례도 없었고 적십자사도 대북식량지원 필요성에 대해 정부에 건의하거나 제안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면서 "남한의 쌀값폭락 문제 해결 방안으로 거론되는 대북식량지원에 대해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감에서는 부실한 혈액관리 문제와 적십자회비 모금 방법 등도 쟁점이 됐다.이날 오후 열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감에서는 건보공단의 `국감비협조' 문제가 다시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위는 지난 12일 건보공단을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했으나 당시 건보공단측의 자료제출 지연 등으로 중도에 중단한 뒤 이날 국감을 다시 열기로 결정한 바 있다. 12일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공단이 조직적으로 자료제출을 지연시켰다"고 성토했었다.

sims@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