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민주의원, 시위대 강경 진압 질타

2009. 10. 13. 16: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지방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경찰의 시위대 진압 방식을 놓고 민주당 의원들의 집중적인 추궁이 이어졌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6월10일 시청역 인근에서 경찰이 시위대를 강제 해산하는 과정이 담긴 경찰 무선통신 내용을 공개하고 "주상용 서울청장이 당시 현장에 있던 경찰관들이 시위대를 강하게 몰아붙이도록 기동단간의 경쟁심을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당시 시위 진압 과정이 담긴 동영상을 공개하고 "이 결과 경찰이 경쟁적으로 시위대를 공격해 시민들을 밀쳐 넘어뜨리고 방패로 내려쳐 다치게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강기정 의원도 5월1일 도심에서 열린 노동자 집회를 경찰이 강제 해산하는 과정이 담긴 경찰 무전 녹취록을 내놓고 "주 청장이 지하철 출입구를 완전히 차단하고 토끼몰이식으로 시위대를 골목으로 몰고 가 무차별적으로 검거하도록 직접 지휘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주 청장은 당시 `시위대가 인도에 있더라도 공격적으로 쫓아가서 검거하라'고 지시하는 등 검거 위주의 과잉 진압을 독려했다"고 덧붙였다.

주 청장은 이에 대해 "시위 때 경찰관들도 시위대에게 폭행당한다"며 "경찰의 시위대 진압은 질서 유지를 위해 불가피한 공권력 집행이라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김희철 의원은 올해 1월 발생한 용산참사와 관련해 백동산 전 용산경찰서장 등을 증인으로 불러 진압 당시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추궁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용산참사와 관련한 재판에서 진압 전날 농성자들이 돌이나 화염병을 던지는 등 위협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다는 진술이 나왔다"며 "경찰은 시위대의 위협행동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성급히 특공대를 투입해 화를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banana@yna.co.kr

<촬영,편집:정성훈 VJ>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