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강원대 교수 승진 99.9%"

2009. 10. 13. 15: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교과위, 강원대 국감서 교직원 자질 추궁(춘천=연합뉴스) 이유진 기자 = 13일 강원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강원대 교직원들의 자질 논란에 대한 의원들의 추궁이 잇따랐다.

한나라당 이철우 의원은 "최근 3년간 고소.고발사건에 연루된 강원대 교직원들이 61명에 달한다"면서 "고소.고발건은 음주운전이 19건으로 가장 많고 강제추행 등 성범죄도 3건이 포함됐다"면서 학교 인사검증시스템의 허점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61명 가운데 학교에서 징계처분을 받은 이들은 22명(36.07%)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경고나 견책 등 경징계에 그쳐 불미스러운 사고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면서 "학교가 사실상 이를 방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그는 "지난 8월에는 강원대의 한 교수에게 학생 5명이 성추행을 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캠퍼스 내 기강문란이 도를 넘었다"면서 문제를 일으킨 교직원들에게 단호한 징계를 내려 일벌백계로 삼는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의원은 이어 교육과학기술부의 2007년 대학연구활동 실태조사 자료를 인용, "강원대 전임교수 928명의 국내외 논문실적은 총 810건으로 1인당 0.8건에 불과해 거점 국립대 평균인 1.2건에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SCI급 국외논문 게재실적은 1인당 0.2건으로 사실상 제로"라면서 "삼척대와의 통합에 이어 강릉원주대와 통합이 논의되는 시점에 교수들의 저조한 연구실적이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는 우려를 전했다.

이와 함께 강원대의 최근 3년간 교수 승진과 정년보장심사 통과는 100%에 가까운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샀다.

정영희 친박연대 의원은 "2007∼2008년 강원대의 승진 및 정년보장심사 대상자는 전원 통과됐으며 올해는 삼척캠퍼스의 승진대상자 1명과 정년보장심사 대상자 1명이 탈락하는 데 그쳤다"면서 심사가 너무 안이하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강원대가 거점 국립대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교수들의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라면서 무사안일한 교수사회의 관행을 개혁하고 정년보장심사 등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eugenie@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