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위, 정총리 증인 채택 공방 파행 5일째

김시영 2009. 10. 12. 14: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를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가 도마위에 오르면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가 5일째 파행을 지속했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12일 교육과학기술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감에서 민주당은 정 총리의 국정감사 증인채택을 또다시 강력히 요구했다. 정 총리가 서울대 재직시 한국신용평가의 이사를 겸직했다는 의혹을 제기한데 따른 것. 한나라당은 정치공세라고 맞서면서 교과위는 예정된 시간보다 1시간 늦게 개회했고, 이후에도 국감은 파행을 면치 못했다.

민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은 "정 총리가 했던 거짓말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 그냥 넘어간다면 국회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는 것"이라며 "앞서 여당이 요구한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와 본인의 교과위 증인 출석을 수용할테니 여당도 정 총리를 증인대에 세우는 등 성역을 깨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간사인 임해규 의원은 "정 총리 문제는 총리실에서 답할 사안이지 교과위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그 문제는 대정부질문에서 다룰 수 있는 만큼 국감을 진행해 우리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정 총리의 한국신용평가 이사 겸직 의혹을 이날 추가 폭로한 민주당 최재성 의원은 "이는 정 총리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95만 공무원이 향후 어떠한 복무자세를 갖고 국가근간을 발전시키느냐의 문제"라며 "정 총리에 대한 방탄을 위해 대한민국이 무너질 수는 없다"고 반발했다.

민주당의 대여압박에 군소야당도 적극 거들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정 총리 문제는 현행법 위반 사항이므로 국감에서 밝히든지 이후 상임위 청문회를 통해 해명하든지 해야한다"고 주장했고,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은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정 총리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이철우 의원은 "총리 청문회도 아닌데 이 문제를 갖고 계속 이러는 것은 국감을 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정치공세도 어느 정도 했으면 그만해야지 국민에게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질타했다.

/sykim@fnnews.com김시영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