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소방관 안전대책 촉구(종합)

2009. 10. 9. 19: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9일 소방방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각종 질병감염과 사고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소방관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한나라당 김소남 의원은 "임무수행중 다치거나 우울증을 겪는 소방관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유정현 의원도 "비번일에 화재진압에 나갔다가 다치거나 죽은 소방관이 매년 수십명에 이른다"며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윤석 의원은 "최근 석달간 119 구급대가 이송한 신종플루 추정환자가 1천900여명에 달하는데 구조.구급장비를 소독하는 고압멸균소독기 보급률은 46.6%에 불과하다"며 "구급대원들이 신종플루와 병원성 세균 감염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소방행정의 보다 철저한 관리와 소방.구급대원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나라당 김태원 의원은 "현재 화재조사업무 담당자 653명 중 35%에 이르는 231명이 화재조사자격증이 없다"고 따졌고, 같은 당 신지호 의원은 "소방관들의 음주운전이 늘고 있다"며 철저한 안전교육을 요구했다.

또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은 "수억원을 들여 구급차에 설치한 진동 완충장치(풀에어서스펜션)가 거의 효과가 없는데 제대로 된 예산 집행이 맞느냐"고 따졌고 민주당 최인기 의원은 "중국산 소화기 50만대가 한국산으로 둔갑해 들어오고 있으며 소방장비가 내구연한이 없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행안위는 전날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이 오세훈 시장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을 제기하는 민주당 의원에게 "흠집내기"라고 한 데 대해 민주당 의원들이 사과를 요구하면서 6시간 가까이 파행을 빚다 오후 3시45분에서야 개회했다.

kje@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