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여야 사과 공방 6시간 파행

최경환 2009. 10. 9. 16: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의 전날 서울시 국감장 발언이 문제가 되면서 9일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가 장시간 파행됐다.

행안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 상임위 회의실에서 소방방재청에 대한 국감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전날 서울시 국감에서 장 의원이 질의 방해행위를 했다며 사과를 요구, 결국 장 의원 해명이 있기까지 6시간 가까이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앞서 열린 서울시 국감에서는 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오 시장의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 질의하자 장 의원이 발언에 나서 "한나라당의 유력 정치인이자 예비후보에 대해 사실이 아닌 것을 가지고 흠집내기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김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팩트 아닌 것으로 흠집을 낸 적이 없다"며 국감 관례에 어긋나게 동료의원의 발언을 직접 반박한 장 의원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9일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장 의원의 사과를 요구하며 회의에 불참했으며 오후 늦게 장 의원이 발언의 진의를 해명하는 선에서 가까스로 국감 개최에 합의했다.

장 의원은 국감 초반 신상발언을 통해 "서울시 국감에서 본 의원의 발언은 김 의원의 발언이 사실을 호도한다고 말한 것이 아니라 선관위가 (오 시장을) 미온적으로 봐주기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진형 위원장은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동료 의원간 발언에 반박적 발언을 하여 타 의원의 자존심에 손상을 느끼게 하는 상황이 있어서 감사진행이 늦어지게 됐다"며 "위원장으로서 유감으로 생각하며 앞으로 동료의원들간 자존심이 상할 발언은 삼가해 달라"고 말했다.

/khchoi@fnnews.com 최경환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