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전혁 "총리 출석? 이강래도 증인 나와라"

2009. 10. 9. 12: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안 윤경원 기자]

◇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이 6일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국회 교과위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함세웅 신부의 증인신청과 관련한 의시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운찬 국무총리 등에 대한 증인채택 논란으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국정감사가 9일에도 이 문제를 둘러싼 여야 의원들 간 설전으로 시작부터 과격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서울시교육청 대상 국감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은 "정 총리를 국감장에 세우려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비판하며 '맞불성'으로 보이는 증인 채택을 요구했고, 이에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이 곳곳에서 반발하는 등 오전 국감 내내 양측은 옥신각신했다.

우선 조전혁 한나라당 의원은 시작 직후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어제 경기도교육청에 대해 여러 가지로 파헤쳐야 할 것이 많았는데 야당에 의해 파행됐다"면서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을 포함,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와 같은 교과위 소속 민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을 증인으로 신청할 것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이 원내대표는 청문회 직후 정 총리를 끝까지 파헤치겠다고 했는데, 바로 그런 지휘 하에 교과위 국감이 계속 파행되는 것이라고 본다. 야당의 조직적인 작전에 의해 파행을 했다는 의혹을 감출수가 없다"고 그 이유를 댔고, 안 의원에 대해서는 "오산학원 문제와 관련해서 따져야 할 문제가 있어 확인국감에 증인으로 출석시켜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야3당이 모두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이 총리로 임명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지만 결국 임명했다. 의원이라면 정 총리가 교과위 증인으로 합당한지 그렇지 않은지 알고 있다. 이를 정치공세로 몰아붙이는 게 옳은 일이냐"고 따졌다.

같은 당 김춘진 의원도 "국감 시작부터 함세웅 신부 증인 신청 문제 등이 대두했던 것인데 국감 파행을 야당 책임으로 모는 것은 도의에 어긋난다"면서 "야당이 파행의 원인을 제공한 것처럼 말 하는 건 지나치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군현 한나라당 의원은 "정 총리에 대한 문제는 국감이 끝나면 대정부질문에서도 할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꺼내는 건 교과위 국감을 파행으로 몰고 가서 현 정부와 대통령을 흠집 내려 하는 정치적 술책"이라고 비난했다.

안민석 의원은 "이 원내대표가 지시했다는 건 맞지 않다. 민주당도 내부적 결정 과정이 있다"고 반박하면서 "같은 상임위에서 내가 무슨 죽을 짓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동료 의원에 대해 증인 신청하겠다는 건 너무 과하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6일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국회 교과위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에 조 의원은 "나는 동료 의원이든 야당의 원내대표가 됐든, 다 증인으로 세울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국무총리도 세우겠다는데 야당 원내대표와 동료 의원은 못 세울 게 뭐냐. 내가 무식해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고 비틀었다.

이 문제를 놓고 1시간 가량 공방이 일어난 뒤 11시께야 공정택 교육감의 업무보고가 이뤄졌으며, 질의 순서 시간에도 곳곳에서 여야 의원들간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은 질의 전 "교과위가 불량상임위가 됐다. 부끄럽다"며 "오늘도 국감이 파행되면 책임을 통감하고 나 자신을 윤리위에 제소할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안 의원은 "정 의원이 말씀하신 걸 들으면 지난 1년 동안 여당은 참 잘했는데 야당이 파행을 시켜 상임위가 이상해졌다는 내용으로 들린다"면서 "우리들 나름대로 야당 입장에서 최선 다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서울시교육감에게 발언 지침을 준 게 누구냐. 이거야말로 윤리위 회부감인데 그냥 넘어갔다"고 작년 국감장에서의 논란을 꺼내들었다.

이에 정 의원은 "야당에 책임이 있다고 이야기 하지 않았다. 나를 제소하겠다는 것"이라면서 "그 문제도 야당에서 윤리위 제소해서 무혐의로 끝난 것이다. 자꾸 이야기 하지 말라"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데일리안 = 윤경원 기자]

- Copyrights ⓒ (주)이비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