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위, 농진청 상용화 실적 질타

2009. 10. 8. 10: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의 8일 농촌진흥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연구실적에 비해 상용화 실적이 낮은 데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랐다.

한나라당 황영철 의원은 "2005년부터 모두 13건의 연구과제가 연구책임자의 무단 장기출장 등의 이유로 중단돼 성과없이 38억원만 날렸다"고 말했고, 같은 당 김성수 의원은 "지난 10년간 축산폐수 처리 등의 연구에 86억원이 투입됐으나 실제 적용된 실적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또 강석호 의원은 "2003∼2007년 농림수산분야의 기술도입비는 모두 3천922억원이었으나 우리나라가 받은 로열티는 442억원에 불과했다"며 "특히 버섯은 올해에만 45억7천만원의 로열티를 지급해야 할 판"이라며 질타했다.

민주당 김우남 의원도 "지난 6년간 18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61종의 농기계를 개발했으나 절반 이상이 보급되지 않고 잠자고 있다"고 밝혔다.

무소속 유성엽 의원은 "2005년부터 1조4천억원이 투입돼 진행한 연구과제 중 상용화된 것은 599건에 불과하다"며 "예산에 비해 성과는 초라하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의원은 "최근 3년 사이 연구개발의 기반을 흔들 수 있는 연구원의 이직이 2배로 늘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농촌진흥청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유기준 의원은 "부하직원을 폭행하는가 하면 쌀 직불금을 부당수령하는 등 최근 4년간 직원 징계건수가 26건에 달한다"며 "기술혁신보다 조직혁신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soleco@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