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위, 가스공사 선진화방안.해외사업 질타

2009. 10. 7. 09: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국회 지식경제위의 7일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는 가스산업 선진화방안과 공사의 해외사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무엇보다 천연가스(LNG)의 도입.도매 시장에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정부의 선진화 방안이 가스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나라당 이명규 의원은 "국내 천연가스 도입가격은 최근 5년간 일본보다 최고 128%가 비싼 것으로 나타나 경쟁체제 도입이 필요하다"며 "수급에 대한 책임을 누가 질 것인지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강래 의원은 "도입.도매 부문의 경쟁체제 도입은 가스산업의 핵심부문인 도입.도매권의 민영화"라며 "선진화 계획을 폐기하고 가스공사의 독점구매에 대한 내부적인 견제장치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해외 사업에 대한 질타도 잇따랐다.한나라 당 김태환 의원은 "공사는 사전기술평가 없이 미얀마의 한 광구 사업에 참여했다 6개월만에 이를 번복, 760만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말했고, 같은 당 김성회 의원도 "공사가 8개의 해외자원개발사업에 2천억원의 비용이 투자됐지만 수익은 없다"고 밝혔다.

일부 야당 의원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가스 배관 이전 문제도 지적했으며 공사의 방만 경영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민주당 김재균 의원은 "4대강 사업구간 내 매설된 가스관만 1만5천m로 이전비만 1천억원"이라면서 "현행법의 취지에 따르면 4대강 사업도 가스안전영향평가 대상"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박순자 의원은 "공사는 경영위기가 최악이던 지난해 12월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꽉 채워 임금을 3% 인상했다"며 "지난해부터 장학금 명목으로 2억4천만원의 학자금을 편법지원했다"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 김용구 의원은 "공사는 자회사 4곳에 86억원을 출자했으나 배당을 한 푼도 못받았다"며 "자회사가 부실화된 원인은 방만경영에 있다"고 질타했다.

soleco@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