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日천황 방한, 내년중 희망"(종합)

2009. 9. 15. 15: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천황 방한, 韓日관계 거리 종지부 계기돼야""개헌, 현실성있게 제한적 검토해야..광폭이면 손못대""권역별 비례대표제 검토 필요"..여야와 소통 "열린 마음""北, 위기탈출 위해 유화책..핵포기 진정성 안보여"(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일본 천황의 방한 문제와 관련, "양국관계의 거리를 완전히 없애는, 종지부를 찍는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방한이 내년중이라도 이뤄질 수 있으면 양국간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연합뉴스 박정찬 사장, 일본 교도(共同)통신 이시카와 사토시(石川聰) 사장과 공동 인터뷰를 갖고 "한일관계가 과거에만 얽매여질 수는 없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는 과거를 문제가 전혀 없다고 하는 의미는 아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 천황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보고, 한국을 방문하는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떤 모습으로 방문하느냐, 이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일본 천황이 세계를 다 방문했는데 한국은 방문하지 못했다"면서 "그러니까 천황이 한국방문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런 논의를 한다는 것은 한일관계에 거리감이 있다고 볼 수 있고 그렇게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내년이 한일 강제병합 100년인데 과거사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고 보지 않고 있고,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일본의 몫이 크다고 생각한다"면서 "내년에 일본 천황 방한이 이뤄지면 과거사에 종지부를 찍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16일 출범하는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내각에 대해 이 대통령은 "한국의 입장에서는 하토야마 정권이 들어서서 한일관계가 신뢰를 바탕으로 한단계 새롭게 올라가는 계기가 되지 않겠느냐 생각한다"며 "이번에 새로 민주당 정권이 들어왔기때문에 한일간 협력문제를 포괄적으로 한번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북한 문제와 관련, "북한의 핵실험 이후 미국과 일본이 중심이 돼 유엔 안보리에서 강력한 제재조치를 했다"면서 "북한이 이 문제에 대해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실질적 효과가 나타나 상당히 곤혹스러워 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그러한 위기를 느끼고 있기때문에 위기에서 탈출하기 위해 대미, 대남, 대일 다소간 유화책을 쓰고 있는데, 현재로서는 핵을 포기하겠다는 진정성과 징조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북한이 아직도 경제협력을 받으면서 핵 문제는 그냥 시간을 끌어 기정사실화하려는 목표가 있다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개헌 문제와 관련, "너무 광폭적으로 헌법에 손을 댄다면 이뤄질 수 없다. 정치권에서 아주 신중하게, 현실성 있도록 범위를 좁혀 생각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행정구역 개편, 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놓고 거기에 플러스 통치권력, 권력구조에 대해 제한된 것을 갖고 하면 검토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금 같은 선거구제를 갖고는 동서간 화합이 이뤄질 수 없다. 현재와 같이 지역적으로 너무 편차가 나는 것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을지 연구해야 한다"면서 "소선거구제 플러스 중선거구제를 같이한다든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한다든가 여러 측면에서 정치권이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여야 구분없이 항상 만난다는 전제를 열어두고 있다"면서 "야당이 지금 만날 여건이 안돼 있어서 그런 것이지, 나는 항상 만날 수 있도록 열려 있다"고 야당과의 소통 의지를 나타냈다.

경제 문제와 관련, 이 대통령은 "현재 세계가 다시 출구전략을 써야 되느냐, 안써야 되느냐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나는 금년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까지는 그래도 신중하게 임해야 된다고 본다"며 "과거의 예를 보면 위기에서 벗어날 때 너무 빨리 출구전략을 썼기 때문에 다시 위기를 맞이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정부가 하고 있는 목표는 내수진작과 기업의 투자촉진"이라면서 "그다음 정부가 해야 할 조치는 위기를 탈출해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큰 희생자인 서민층, 기업으로 말하면 소기업 아래에 있는 층으로 그 전략의 가장 큰 목표는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chu@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