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전 대통령과 바이든 美 부통령의 인연

2009. 8. 21. 10: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특파원 =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에 성명을 통해 애도의 뜻을 표시한 가운데 김 전 대통령과 조지프 바이든 미국 부통령의 각별한 인연이 새삼 조명받고 있다.

상원 외교위원장을 지낸 외교통으로 한반도 문제에 애정이 깊은 바이든 부통령과의 인연은 1980년대 초 김 전 대통령의 미국 망명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부터 교분을 이어온 두 사람의 관계는 바이든 부통령이 가장 존경하는 지도자로 김 전 대통령을 꼽을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발전했다.

상원 외교위원장 시절이던 지난 2001년 청와대로 김 전 대통령을 방문한 바이든 부통령이 오찬을 하는 자리에서 김 전 대통령이 매고 있던 넥타이를 보고 "아주 좋다"고 하자 두 사람은 즉석에서 넥타이를 바꿔매기도 했다.

당시 김 전 대통령이 건네준 넥타이에는 수프 국물이 묻어 있었지만, 바이든 부통령은 언젠가 미국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행운의 상징물로 여겨 이후 한번도 세탁하지 않고 보관해왔다는 일화도 전해지고 있다.

지한파(知韓派)로 통하는 바이든 부통령은 김 전 대통령의 대북 포용정책인 `햇볕정책'의 열렬한 지지자이기도 했다.

2001년 상원 외교위원장으로 발탁된 바이든 부통령은 `햇볕정책' 지지를 공식 천명하면서, 조지 부시 행정부가 대북 포용정책의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2005년 상원 외교위 민주당 간사로 활동하면서 "햇볕정책만이 북핵 문제 해결책"이라고 강조하기도 하는 등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김 전 대통령의 대북정책 노선과 호흡을 같이했었다.

한 외교소식통도 "김 전 대통령과 바이든 부통령의 돈독한 관계는 워싱턴 정가에서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각별한 인연 때문에 바이든 부통령은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전해듣고 비통한 심경을 감추지 못한 채 애도의 뜻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sg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 M-SPORTS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