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정무직 봉급반납 움직임"(종합)

2009. 2. 13. 19: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차관 워크숍서 봉급갹출안 제기(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한승수 국무총리는 13일 최근의 어려운 경제상황과 관련, "공무원들이 올해 봉급 동결 등 고통 분담에 노력하고 있고, 추가적인 고통 분담으로 정무직 공무원들 일부에서 (봉급) 반납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총리가 최소한 1년만이라도 월급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부해 일자리 창출에 동참할 의사가 있느냐"는 한나라당 김정훈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이를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난달 31일 장.차관급 정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정워크숍에서 일정액의 봉급을 갹출해 기부하는 방안이 제기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워크숍 참석자가 100여명이었고 평균 연봉(9천만원)의 10%를 갹출해 9억∼10억원을 모으면 이를 재원으로 해서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을 도울 수 있지 않느냐는 취지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일단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기됐고, 참석자 대부분이 좋은 방안이라는데 동의했다"며 "의견 수렴을 좀 더 거쳐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면 현실화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또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10조원 규모의 비실명 채권의 한시적 발행 가능성과 관련, "비실명 채권의 경우 편법 증여.상속 등에 사용돼 사회적 투명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며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한 만큼 이 시점에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경한 법무장관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흉악범의 얼굴과 이름 등을 공개키로 한 것과 관련, "중대한 살인이고, 공익상 필요가 명확하고, 증거관계가 명확해 오판의 여지가 없는 경우"라며 "수사기관에 중립적 위원회를 둬 심사를 거쳐 공개하는 방안을 구상중"이라고 설명했다.

kbeomh@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