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정부 비판댓글 사찰반 운영, 사실 아니다"

2008. 10. 6. 10: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안 김현 기자]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문체부가 이명박 정부에 비판적인 댓글 사찰반을 5개월째 운영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문체부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문체부는 쇠고기 파문 전후 새 정부에서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하므로 정부정책에 대한 네티즌 여론을 세심하게 경청하라는 여론의 지적에 따라 공식적으로 인터넷 여론수렴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여론수렴반을 운영하고 수렴결과를 중앙행정기관에 전달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온라인 여론수렴은 인터넷 주요사이트에 올라온 기사와 네티즌의 게시물 중에서 정책에 참고할 내용을 전달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를 네티즌의 댓글을 사찰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정부 부처에 보내는 '정책이슈 온라인여론수렴 일일현황'은 언론기사와 네티즌 게시물을 소개하는 수준이며, 아이디도 첫 글자만 기재하고 출처 사이트도 밝히지 않는 등 네티즌의 익명성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42개 모든 중앙행정기관에도 같이 보내고 있어 (언론)보도와 같이 대검찰청, 경찰청 등 사정기관에 특정목적으로 보낸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문체부는 또 "주요기사나 네티즌 게시물을 해당사이트로 연결(하이퍼링크) 되도록 한 것이 정부에 반대하는 네티즌을 쉽게 추적하기 위한 것처럼 보도했지만, 이 역시 인터넷 여론을 관련부처 정책담당자들이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신문·방송·인터넷상의 국민여론을 수렴, 정부 전체적으로 공유토록 하는 것은 문체부의 고유업무"라면서 "문체부는 앞으로도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에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한겨레 신문>은 이날자 신문에서 "문체부가 전날 민주당 장세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인용, 문체부가 지난 5월부터 하루 두 차례씩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댓글을 모니터링 한 뒤 청와대와 법무부는 물론 대검찰청, 경찰청, 방통위 등 사정·단속기관을 포함한 정부기관 42곳에 메일을 통해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 Copyrights ⓒ (주)이비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