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정 역사교과서 편향' 공론화

2008. 7. 1. 11: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金교육 "천리마운동 편향 기술 심히 우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교육과학기술부가 현행 교과서의 편향성 논란과 관련, 내용 수정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1일 국무회의 석상에서도 특정 역사교과서의 편향성 문제가 공론화돼 주목된다.

김도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짧은 시간에 경제성장과 민주화에 모두 성공한 역사를 만들었지만 이런 자랑스러운 역사가 청소년에게 잘 알려져 있는 것 같지 않다"며 "편향된 역사교육에 따라 청소년들이 반미, 반시장적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고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국무회의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장관은 이어 금성출판사의 역사교과서를 예로 들면서 "새마을운동과 북한의 천리마 운동을 같이 기술하면서 천리마 운동을 더욱 상세히 잘 보이게 기술했고 새마을 운동 부분에 대해선 유신독재정권의 도구로 묘사했다"며 "심히 우려할만한 사항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지만 이런 교과서를 개편하는 데 시간도 많이 걸린다. 학자들이 따라주는 것도 아직 제대로 되지 않아 교과서 개편에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청소년이 즐겁게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재미있고 신나는 역사기행'이라는 주제로 인터넷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즐겁게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각 부처가 여기에 협조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한승수 국무총리는 "아주 중요한 말이다. 청소년이 올바르게 역사를 알 수 있도록 교육해야 될 것으로 본다"며 "새마을운동은 개도국이 모범사례로 배우려고 하는 반면 천리마운동은 식량도 제대로 조달하지 못할 정도였다고 평가되는 데 새마을 운동이 제대로 평가받고 있지 못한 것 같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각 부처별로 살펴보면 현행 교과서 중 시간적으로 오래됐거나 시대가 바뀌어 고쳐야 할 부분이 꽤 있을 것으로 본다"며 "학자들에게만 맡겨둘게 아니라 각 부처가 교과서를 찬찬히 읽어 잘못된 부분을 취합해 교육부를 통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김장실 문광부 1차관은 국토해양부의 대중교통정보시스템 사찰표기 누락, 경찰청장과 목사의 사진이 게재된 경찰복음화 성회대회 포스터, 경기여고 교내공원화 사업과정 중 불교유적 훼손을 예로 들면서 "고의성 여부를 떠나 불교계로부터 종교편향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차관은 "여론주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종교계로부터 불필요한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일을 해선 안된다"며 "종교적으로 민감한 사안의 경우 형평성을 고려한 업무처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도 "과거 김영삼정부 시절 청와대내 불상을 치웠다는 헛소문이 돌면서 불필요한 일이 벌어졌던 것을 상기하면서 특정종교에 편향됐다는 오해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jamin74@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