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인터넷 여론 '사이드카' 추진

2008. 6. 16. 05: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한나라당이 인터넷 여론 흐름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증권시장의 사이드카와 같은 개념의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주식 선물시장에서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지거나 오를 때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매매체결을 중지해 시장을 안정시키는 사이드카 제도를 모델로 삼았다.

가령 인터넷에서 쇠고기 파동과 같이 특정한 정책적 사안에 대해 논란이 증폭될 경우 자동적으로 이를 골라냄으로써 즉각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자는 취지다.

김성훈 디지털정당위원장은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제 인터넷 여론 흐름은 직원 몇명이 앉아서 체크하기에는 너무나 빠르고 폭이 넓다"면서 "정부가 내놓은 정책들에 대해서 여론의 반응을 확인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이 같은 시스템을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구상은 무엇보다 이번 쇠고기 파동에서 촛불시위가 일파만파로 퍼지기 전 이미 인터넷에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에 대한 성토가 쏟아졌는 데도 불구하고 제 때 대응하지 못해 결국 조기 진화에 실패했다는 반성에 따른 것이다.

한나라당은 우선 포털사이트 등에서 언론 기사에 일정 개수 이상의 리플이 붙거나 조회수가 갑자기 늘어날 때, 또는 다음 아고라와 같은 인터넷 토론광장에서 부각되는 이슈들을 선별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이렇게 단순히 검색 빈도가 높아지는 주제 뿐만 아니라 한반도 대운하와 공기업 및 의료 민영화, 교육 개혁, 비정규직 문제 등 폭발 잠재력을 안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별도의 범주를 정해 여론의 동향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aayyss@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