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의 힘'..친박 생환자 얼마나 되나

2008. 4. 10. 01: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구만 50명..비례대표 합하면 60명 육박"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이번 총선은 사실 박근혜의 승리다"

한 정치 컨설턴트는 10일 전날 치러진 18대 총선 결과를 이렇게 평가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이번 총선 기간 내내 지역구인 대구 달성에만 머물렀다. 지원유세도 일체 하지 않았다. 다만 당의 공천 결과를 `원칙없는 구태 정치로의 회귀'라고 비판했고, 낙천에 반발해 탈당한 측근들에 대해선 "살아서 돌아오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 결과 `친박 무소속 연대' 혹은 `친박 연대'의 이름을 걸고 출마한 이들 가운데 20명이 살아 돌아왔다.

우선 친박 무소속 연대의 좌장격이었던 김무성 의원이 지역구인 부산 남을에서 과반이 넘는 득표로 당선된 것은 물론이고 한선교(용인 수지) 이경재(서.강화을) 유기준(부산 서구), 이해봉(대구 달서을) 김태환(구미을) 이인기(고령.성주.칠곡) 의원 등 무소속으로 출마한 대부분의 현역 의원들이 생환했다.

친박연대로 출마한 홍사덕 전 의원도 아무 연고가 없는 대구 서구에서 한나라당 후보를 큰 표차로 따돌렸고, 친박연대 박종근(달서갑) 의원과 홍장표(안산 상록을) 후보도 원내에 진출했다.

게다가 뒤늦게 친박 무소속 연대에 합류한 최구식 의원을 비롯해 이진복(부산 동래), 유재중(부산 수영), 정해걸(군위.의성.청송), 성윤환(상주) 등 애초 당선을 기대하지 않았던 인물들도 영남권 `친박' 바람에 힘입어 원내 진출에 성공했고, 친박연대에선 선거법 위반으로 논란이 됐던 김일윤 후보(경주)를 비롯해 박대해(연제) 조원진(달서병) 후보 등도 접전끝에 신승했다.

당내에도 유승민(대구 동을) 이혜훈(서초갑) 유정복(김포) 서병수(해운대.기장갑) 허태열(북.강서을) 서상기(대구 동을) 이계진(원주) 의원을 비롯해 현기환(부산 사하갑) 허원제(부산 진을) 후보 등 30명의 친박 인사들이 생환했다.

한 관계자는 친박 의원 수에 대해 "지역구에서 살아 돌아온 의원만 50명선"이라면서 "비례대표까지 합하면 60명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반면 `친박' 공격의 전면에 섰던 이재오 의원과 이방호 사무총장은 예상과 달리 낙선했고, 이외에도 정종복 사무부총장을 비롯해 박형준 김희정 의원 등 친이명박계는 대거 탈락하는 대조를 이뤘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 결과를 놓고 "박근혜의 저주가 통했다. 박 전 대표와 각을 세운 사람들은 다 떨어지고, 박 전 대표가 직.간접으로 지원했던 사람들은 다 붙은 것 아니냐"고 혀를 내둘렀다.

이제 정치권의 눈길은 일차적으로 탈당한 `친박' 인사들의 복당 여부, 그 이후 이어질 7월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둘러싼 세력 재편에 쏠리고 있다.

당장 김무성 의원은 "조건없는 입당"을 선언하고 나섰다. 서청원 대표도 "한달반 동안 친박 무소속 연대와 잘 상의해 결정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

박 전 대표는 이미 탈당한 측근들의 복당과 관련, "당헌.당규 어디에도 탈당한 사람의 복당을 불허한다는 규정이 없다"면서 당 지도부의 복당 허용을 촉구한 바 있다.

애초 157석 이상 안정적 과반이 예상될 당시만 해도 한나라당이 선뜻 이들의 복당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었지만, 당장 과반을 턱걸이한 현 상황에선 이들을 받아들이지 않을 명분이 마땅치 않다.

안정적 과반 확보라는 실리 측면에서도 거부할 명분이 없을 뿐 아니라, `친박의 대거 생환과 친이 핵심의 탈락'이라는 총선 결과를 등에 업은 박 전 대표를 궁지로 몰아세우기가 당으로서도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기 때문.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최악의 경우 박 전 대표가 탈당, 친박연대 및 친박 무소속 연대, 선진당과 힘을 합쳐 독자 세력화를 하는 방안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박 전 대표의 한 측근은 "박 전 대표로서는 이번 선거 결과로 어느 정도 입지가 강해졌다고 봐야할 것"이라며 "당장 문제가 될 복당 같은 경우에도 청와대와 당 지도부에서 무리하게 나가기가 쉽지 않을 것이고, 이제는 박 전 대표를 포용하고 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당분간 지역구인 대구 달성에 머물며 현안과 관련한 언급은 자제할 것으로 전해졌다.

kyunghee@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