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반도 대운하' 공방

입력 2008. 3. 30. 17:33 수정 2008. 3. 30. 17: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野 `대운하 반대' 공조전선 움직임

與 "정략적 공세..총선후 최종판단"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 여야는 4.9 총선을 열흘 앞둔 30일 한반도 대운하 문제를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

야권은 정부의 대운하 착공 검토문건과 정부내 비공개 대운하전담팀 운영, 대운하 반대 교수에 대한 경찰의 성향조사 등 정부가 대운하를 은밀히 추진하고 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는 데도 한나라당이 총선공약에서 대운하를 제외시켜 국민을 속이고 있다면서 야권 연대를 통한 대운하의 이슈화를 시도했다.

반면 여권은 총선후 국민 여론수렴 등을 통해 대운하 건설 여부를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수차례 밝힌 마당에 정부 일각에서 시행 가능성에 대비, 사전검토를 벌이는 데 대해 시비를 거는 것은 4.9 총선을 겨냥한 무책임한 정치공세라며 대운하를 정략적으로 활용하지 말라고 반박했다.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강금실 공동선대위원장, 서울지역 후보들을 포함한 당직자 150여명은 이날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총선에서 과반의석을 확보한 뒤 한반도 대운하를 추진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국민이 대운하에 대한 민의를 보여주면 당의 명운을 걸고 대운하 밀실추진을 막아내고 서민경제를 살려내겠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대운하가 떳떳하다면 왜 총선에서 (공약으로) 내놓지 않았겠느냐. 국민의 60-70%가 반대하는 대운하를 밀실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고 깔보는 것"이라며 "이 정권이 독재정권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와 진보신당 심상정 상임공동대표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9 총선은 대운하와 대운하 강행 세력을 심판하는 선거로, 뜻있는 정당들이 대운하 반대 의지를 분명히 하고 단호한 실천연대에 나서야 한다"며 "제 정당대표 회담을 열어 확고한 행동을 모아내자"고 제안했다.

이와관련, 민주당 손 대표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유보했고, 다만 차 영 대변인은 "대표일정상 대표회담을 갖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해 대운하 반대 이슈의 주도권을 둘러싼 야권내 신경전 조짐도 나타났다.

야권의 이 같은 대운하 집중공세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대운하를 놓고 찬.반 양론이 있으나 지금은 정치 쟁점화가 돼 합리적인 토론이 안된다. 청와대가 (대운하 추진을 위해) 앞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며 총선후 적절한 시점에 여론수렴과 전문가 검토를 거쳐 최종판단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정부의 대운하 검토 문건과 관련, "국토해양부 내부에서 한 것으로 청와대와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보고서를 만들어 갖고 오지 말라고 한 데도 있다"면서 "실무 입장에서 모든 가능성을 갖고 자료를 준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경남 창원 봉곡동 경남도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운하 문제는 정치논리로 풀어서는 안된다. 공약을 했다고 해서 토목공사하듯이 무조건 밀어붙여서는 안된다"면서 "총선후 환경.경제 전문가들이 차분히 검토해서 과연 국가에 도움이 되는지 파악하고 당정이 논의해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조윤선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운하는 대선공약으로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총선후 충분한 시간을 들여 전문가의 검토와 여론수렴과정을 거쳐 원점에서 시행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며 "총선을 불과 열흘 앞두고 단 몇시간 토론만으로 결정하자는 것은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지적했다.

chu@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magicⓝ/show/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