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서민경제까지 정쟁 도구 삼지 말라"

2008. 3. 19. 16: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청와대는 19일 '청와대 총선 개입설'과 관련, "이명박 정부는 국민을 보고 뚜벅뚜벅 걸어가지 총선을 의식해서 정책을 내거나 '빌 공(空)'자의 공약을 내거나 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서민 경제와 국민의 살림살이까지 정쟁의 도구로 삼는 행태를 그만 두고 함께 지혜를 모아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나서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최근 오해를 빚고 있는 것 같아서 말하는데, 아직 우리 사회에 합리적인 담론 구조가 정착돼지 않은 것 같다"며 "흑백논리식의 정형화된 비판 구조가 너무 많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예를 들면 (대통령이) '일류 선진국가로 발전하려면 법 질서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얘기하면 '5공식 공안 통치로 회기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서민들의 체감 물가를 관리하겠다'고 말하면 '물가를 통제하려 한다'는 반론이 나온다"면서 "오해와 억측이 나오고 있는 게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또 "50개의 서민 체감 직결 품목을 집중 관리한다는 것도 물가를 통제한다는 뜻이 아니다"라며 "'섬기는 정부'라는 슬로건을 건 이명박정부로서는 서민들의 물가를 챙기는 게 지극히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대변인은 "통제하겠다는 게 아니라 수급 조절을 통해서 가격을 안정시키고 동향을 예의 주시한다는 것"이라며 "그게 과거의 일로 오해 또는 곡해되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근 이 대통령이 '경제위기론'을 설파한 것에 대해서는 "외부에서 닥친 경제 위기를 증폭시키거나 국민들에게 심각성을 확산시키지 않으려고 일부러 대통령이 업무보고 과정에서 우려한 것을 밖에 알리지 않았다"면서 "그런데 일각에서 '위기론을 정치에 이용하려 한다'던가 야당에서 '이명박정부 들어서 경기가 나빠졌다'고 하는 건 실체적 진실이 아니고 국민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이 대변인은 "이명박정부의 의지는 단호하고 간단하다"며 "어려운 경제 위기 상황 속에서 이를 극복하는 길은 생산성을 높이고 노사가 협력하고, 좌절하거나 걱정만 하지 말고 이걸 극복하고 뛰어넘자는 것"이라고 강변했다.

생필품 50개 항목의 물가지수를 집중관리한다는 계획에 대해서는 "물가지수를 만드는 게 아니라 생필품 가격을 안정시키는 데 (대통령 발언의) 참뜻이 있다"며 "대통령이 처음 그 말씀을 하실 때 '물가지수를 만들라'는 뜻이 아니지 않았느냐. 관리하려면 모니터링을 해야 하고, 모니터링을 하려면 객관적인 지표가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김선주기자 saki@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