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 한나라,총선공약서 뺀다

2008. 3. 16. 20: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나라당이 지난 대선의 핵심공약이었던 '한반도 대운하 건설 프로젝트'를 4·9 총선 공약에서 제외하기로 확정했다.

한나라당 핵심관계자는 16일 "한반도 대운하 건설은 이번 총선 공약에선 빼기로 했다"며 "이는 국민이 동의해 줄 수 있는 수준이 돼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직까지 대운하와 관련된 구체적인 제안이 나와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총선 공약은 서민경제 활성화와 중소기업, 지역살리기 위주로 나가게 된다"고 말했다. 당은 금주중 총선 공약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이 대운하 건설을 총선 공약에서 제외한 것은 그동안 찬성과 반대여론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대운하 추진방안을 섣불리 공약으로 내걸었다가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 때문이다.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영어공교육 논란과 내각 인선파동, 계파간 공천 갈등으로 총선 과반의석 확보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운하 논란까지 다시 불거질 경우 표심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된 것이다.

한나라당은 최근 대운하 공약 제외방침을 놓고 청와대와도 협의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강재섭 대표는 지난 13일 여야 5당 대표간 제3차 공직선거정책토론회에서 대운하와 관련, "무조건 강력하게 추진하지 않고 여론과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일단 공약에서 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한나라당이 총선에서 대운하 건설 논란을 피해간 뒤, 이후 과반의석이 확보되면 본격적으로 밀어붙이기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명박 대통령의 의지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18대 국회에서 대운하특별법 제정을 통해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유권자의 심판을 받지 않으려는 시도라는 야당의 공세가 거세질 가능성이 높다.

남혁상 기자 hsna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