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국민이 바라는지 좀 회의가 든다"

강병한기자 2009. 12. 24. 18: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몽준 대표, 시급성 의문 제기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4대강 사업에 대해 "좀 회의가 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지난 22일 한나라당 '남양주 갑구 당원협의회 및 송년회'에 참석, 격려사를 통해 "야당에서 4대강 사업을 이런저런 이유로 반대한다고 하기 때문에 발등에 떨어진 불인 것은 분명하지만 우리나라와 국민들이 정말 걱정하고, 우리 국민들이 바라는 그런 사업인가에 관해서는 좀 회의가 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항상 제일 바라는 것은 더 좋은 일자리, 부동산과 집값 안정, 생활 물가 안정, 남북관계의 평화적 관리와 평화적 통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의 언급은 집권당 대표로서 야당의 4대강 사업 비판을 '방어'는 하고 있지만 사업 자체의 시급성과 필요성에 대해선 의문을 갖고 있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4대강 사업보다 일자리와 물가 안정 같은 민생 부문이 정부·여당이 집중적으로 추진할 정책이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지적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정 대표의 발언이 알려지자 민주당은 4대강 사업 예산안 대폭 삭감과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집권 여당 대표조차 '회의적'이라고 하는 4대강 사업은 당장 그만두는 게 맞다"면서 "한나라당은 4대강 예산안 중 수질 개선, 하천 관리 등 통상적인 치수 관련 예산을 제외한 전액을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대표 측은 "4대강과 세종시 문제 등으로 정치권이 싸우고 있는데 국민이 원하는 것은 민생이라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평소 발언과 다르지 않다"며 "4대강 사업을 반대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 강병한기자 silverman@kyunghyang.com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