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개각론 '홍준표 제기, 靑 인정'

2008. 10. 21. 00: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ㆍ거듭 쇄신필요 주장에 "일부 수요있다" 공감

ㆍ경제난 극복 성적따라 대폭 - 소폭 갈릴 듯

여권 개편론이 부상하고 있다. 일단은 연말·연초 개각론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진앙지는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다.

당에선 "아직은 거론하기 이르다"는 기류가 우세하지만, 다름아닌 '핵심 실세'로 불리는 홍 원내대표가 개편론을 제기하고 있고, 청와대에서도 일정 부분 '수요'를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게가 실린다. 30% 안팎의 이명박 대통령 지지율과 외환 위기 이후 '최악'이라는 경제상황은 그 동력이다.

홍 원내대표는 20일 재차 개각론을 꺼냈다. 그는 "연말 정기국회가 끝나면 어느 정부라도 다음 출발을 위해 신발끈을 고쳐 매는 것이 정치 상식"이라며 "이 대통령이 그런 기회를 가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개각을 통한 분위기 쇄신론이다.

그는 이어 "이명박 정부 초기 인재를 배치할 때, 10년 만에 정권을 잡았기 때문에 (일부는) 적절하게 배치되지 않은 측면도 있었고 또 정권 출범하고 난 뒤 한 1년간 일을 시켜보면 그 사람에 대한 평가도 있을 것"이라고 개각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교체 대상을 두고는 "누구누구 포함 안되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대통령이 모든 사람을 다 평가 대상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일단 개각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대표되는 경제팀에 대한 경질 요구가 여권에서도 있어 왔고, 부처 장악력이나 업무처리 능력이 떨어지는 일부 장관에 대한 비판이 줄곧 있었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인사에 대한 '니즈(needs)'가 실제로 있고, 몇몇 각료는 이름까지 오르내린다"며 "다만 시기와 폭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고 전했다. 어차피 개각을 해야한다면 전면적으로 재정비해 내년부터 새롭게 시작하자는 일신론자들이 있는 반면, "사람 바꾼다고 능사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온건파도 있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여권에선 개각 시기에 대해 12월에 막을 내리는 '정기국회 이후'로 보고 있다. 국정감사와 대정부 질의, 예산국회 등을 통해 장관들의 실력이 좀더 분명히 드러날 것이므로 이를 지켜본 뒤 하는 게 맞다는 얘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기국회가 무난히 끝난다면 연말이, 삐걱거리다가 12월말에야 예산이 통과된다면 연초, 특히 설 연휴(1월26일) 이전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개각 폭을 두고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경제'가 최대 변수다. 강만수 장관 등 경제팀이 난국을 잘 수습한다면 오히려 '롱 런'하면서 소폭 개각에 그치겠지만, 반대라면 한승수 총리를 포함해 조각 수준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나아가 한나라당과 청와대를 포함한 여권 개편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곁들여진다. 여권 고위 인사는 "미국에 있는 이재오 전 의원의 귀국 문제와 10·29 재·보선 결과, 연말을 전후한 민심 등에 따라 내각뿐 아니라 한나라당 등 여권 전체가 출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 대통령이 국정 상황과 정국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재영기자>

- 재취업·전직지원 무료 서비스 가기 -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