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눈치 보느라 독도 뺀 정부

이승환 2011. 3. 8. 19: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의 8일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국토해양부와 외교통상부를 매섭게 몰아세웠다.

한나라당 구상찬 의원은 정창수 국토부 제1차관을 상대로 "독도종합해양과학기지라는 명칭으로 3년째 예산을 타고 있으면서 왜 동해종합해양과학기지로 바꿔 부르느냐"면서 "일본의 눈치를 보기 때문이냐"고 따졌다.

한국해양연구원이 지난달 25일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설치공사' 입찰과정에서 '독도'란 명칭을 빼기 위해 입찰을 취소한 후 명칭만 바꿔 새롭게 입찰공고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이에 정 차관이 "동해라는 명칭을 쓴 것은 해양기지가 독도와 울릉도를 포함한 동해 전역을 아우르고 동해 지명을 국제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였다"고 답변하자, 한나라당 이병석 의원이 "대한민국 국토해양부가 맞느냐"며 목청을 높였다.

이 의원은 이어 "독도 명칭을 쓰지 않고 동해라는 애매한 명칭을 쓴 배경에는 조용한 외교를 위해 외교통상부가 강요했다는 말이 있다"며 외교통상부의 '압력설'을 제기했다.

또한 한나라당 박민식 의원은 "러시아 대통령은 일본과 영토분쟁을 빚고 있는 쿠릴열도를 방문했는데 우리 대통령은 독도에 방문한 적이 없다"면서 "우리 대통령도 독도를 방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석환 외교부 제1차관이 "쿠릴열도와 독도 분쟁은 성격이 좀 다르다"고 답변, 박 의원으로부터 "독도가 우리 영토인데 대통령이 왜 방문을 못하느냐. 방문할 수 있도록 진행하라"는 '핀잔'을 듣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장세환 의원은 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와 외교통상부 업무보고를 비교하며 "일본 교과서 왜곡이 우려되는 시점에 교과부는 단계별 대응방안을 밝혔는데 외교부 보고는 내용이 모호한 데다 진정성마저 없다"고 질타했다.

/relee@fnnews.com이승환기자

▶ "현대차 벨로스터, 디자인 기대이하" 실망

▶ "미분양아파트 최대 3억 깎아드립니다"

▶ 대학가 다시 시작된 '등록금 마련 전쟁'

▶ "어디 갔니? 국산 주꾸미"..어획량 줄면서 '품귀'

▶ [이슈 추적] 스마트폰시대 문자메시지 줄어들까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