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서민정당 거듭나기 총력

2009. 6. 24. 1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자정당 이미지 일신..6월국회.쇄신논쟁 돌파(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한나라당이 24일 서민정당론을 들고 나왔다.이명박 대통령의 중도실용 노선 및 민생행보에 맞춰 서민정당 구호를 내걸고 보조를 맞추는 모양새다.

당 지도부가 먼저 서민정당론을 꺼내들었고, 정책위원회와 여의도연구소, 친이(친이명박) 성향의 각종 의원모임도 민생정책 활동으로 이를 뒷받침했다.

서민정당론은 강부자(강남부자) 내각, 부자감세 논란 등으로 형성된 부자정당의 이미지를 탈피하는 한편 국회등원을 거부하는 민주당을 압박하고 미디어법 등 쟁점법안 처리에 우호적인 여론 환경을 조성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또 국정기조를 민생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당내 쇄신파의 강력한 요구가 있었던 만큼 서민정당론을 제시해 쇄신 동력을 흡수해 내겠다는 당지도부의 포석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부자를 위한 정당이 아니라 서민을 부자로 만드는 정당이라는 이미지가 퍼지도록 하는 게 국민의 사랑을 받는 길"이라며 "정말 고통받는 서민을 위한 종합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야당의 부자정당, MB악법 공세에 맞서 민생정책과 쟁점법안의 이름을 바꾸자는 제안도 나왔다. 야당의 낙인찍기 공세에 대해 "아니다"고만 하지 말고 긍정적인 용어를 개발해 적극 대응하자는 취지다.

박 대표는 "걸핏하면 우리를 부자정당이라고 얘기하는 만큼 서민종합정책을 내놓고 `MB 서민정책'이라고 이름짓자"고 제안했고, 안상수 원내대표는 "미디어법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살리기를 위한 법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제 미디어산업발전법으로 부르겠다"고 말했다.

정책위도 서민과 중산층에 초점을 맞춰 정책행보를 가속화했다. 정책위는 전날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 당정협의회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비과세.조세감면 축소와 관 련, 고소득층 및 대기업에 대한 조세감면을 축소하되 서민과 영세 중소기업에 대해선 현행대로 유지할 것을 정부에 권고했다.

여의도연구소는 26일 국회에서 `중산층과 서민경제를 위협하는 사교육 전쟁 어떻게 이길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연구소는 이를 토대로 ▲특목고 입학전형시 내신반영 전면금지와 학교장추천제 개선 ▲대입 내신 상대평가제 폐지 및 연2회 전국단위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절대평가제 도입 ▲인문사회계 영어반영 비중 축소, 자연계 영어비중 축소를 통한 수학.영어 사교육 차단 ▲학원교습시간 제한 등을 정책과제로 추진한다.

당내 각종 의원모임도 민생경제 행보에 나섰고, 상임위 차원의 현장활동도 이어졌다.초선의원 71명은 정책위 산하에 `빈곤없는 나라를 만드는 특별위원회'(위원장 강명순, 간사 고승덕)를 구성해 취약계층 정책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특위에는 온건파 친이계로 분류되는 `초선의원 48인' 서명자들과 빈곤퇴치연구포럼 회원이 참여했다.

특위는 서민중산층 붕괴예방, 빈곤 아동.청소년.여성, 빈곤 노인 및 장애인 문제해결 등 12개 주제별로 팀을 구성했으며, 빈곤문제를 해결을 위한 정책마당 첫 행사로 25일 국회에서 `초선의원과 빈곤 취약계층의 만남'을 갖는다.

중도우파 성향의 초선의원 모임인 `선초회' 공동간사를 맡고 있는 나성린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부자 감세를 한 적이 없고, 경제살리기와 서민.빈곤층을 위한 감세를 했다"며 "한나라당은 서민과 중산층을 끌어안는 따뜻한 중도보수로 가야 한다"며 민생정책 활동을 강조했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고흥길 위원장과 나경원 간사 등 한나라당 문방위원들은 수원 못골시장을 방문해 바닥민심을 청취했고, 환경노동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각각 안산공단과 교원평가 시범학교를 찾아 현장정책 활동을 펼쳤다.

jamin74@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