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유튜브에 MB연설 계속 올린다"

장웅조 기자 입력 2009. 4. 11. 09:01 수정 2009. 4. 11. 09: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장웅조기자]["MB연설 업로드는 해외 겨냥"...예전과 동일하게 '국가' 설정은 '전세계'로]

청와대는 유튜브가 한국 게시판 서비스를 철수했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연설 동영상을 계속 유튜브에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이 9일 유튜브에 대한 제한적 본인확인제 적용을 거부하고, 한국 게시판 서비스를 철수함에 따라 세간의 관심은 청와대의 대응에 대해 집중됐었다. 청와대는 지난 3월 27일 이명박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을 동영상으로 유튜브에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현재 유튜브는 사용자의 '국가' 란을 '한국'으로 설정하면 동영상 업로드와 댓글쓰기를 할 수가 없다. 이를 '전세계'나 '일본' 등의 다른 나라로 설정하면 동영상을 올릴 수 있지만, 일각에서는 국가를 대표하는 청와대가 국가를 타국으로 설정할 경우 세계적인 비웃음거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은 바 있다.

이런 시각으로는 민주당의 9일 논평이 대표적이다. 유은혜 민주당 부대변인은 "(청와대는) '한국 외 나라'로 설정해 연설 동영상을 올려 국가적 망신을 살 것인지, 아니면 스스로 내걸었던 '동영상 업로드' 약속을 슬그머니 접을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바뀔 것이 별로 없다'는 입장이다. 예전부터 동영상을 '전세계'로 설정해 올렸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라는 이야기다.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의 이태희 행정관은 "유튜브에서의 '국가' 설정은 사용자의 국적이나 지리적 위치(location)에 대한 개념이 아니라 동영상을 어떤 사람들에게 보여줄 것이냐의 개념"이라며 "청와대가 이를 '전세계'로 설정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유튜브에 연설을 업로드하는 것은 애초부터 해외를 겨냥한 홍보였기에, 예전과 동일하게 앞으로도 '국가'를 '전세계'로 설정해 동영상을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글 관계자는 청와대의 '국가' 설정에 대한 시각과 관련, "사람마다 해석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회사가 특별히 코멘트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한국 인터넷 정책, 구글에 '굴욕'?구글, 유튜브 '실명제' 도입 안한다(상보)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장웅조기자 colorpe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