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봄 되면 귀국"..'3월 귀국설' 현실화?

입력 2009. 1. 17. 21:05 수정 2009. 1. 17. 21: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뉴스>

<앵커>

지난해 5월부터 미국에 머물렀던 '이재오' 전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오늘(17일)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봄이 되면 귀국할 것' 이라고 밝혔고 여권은 벌써부터 술렁이고 있습니다.

김용태 기자입니다.

<기자>

여권내 친이명박계를 중심으로 끊임없이 역할론이 제기돼왔던 이재오 전 최고위원이 오늘 낮 한 달 체류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이 전 의원은 "순수한 연구목적으로 방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재오/전 한나라당 최고위원 : 통일한국이 동북아에 있어서의 위상이라는 것을 존스홉킨스 국제대학원하고, 북경대학 국제대학원하고 공동연구를 하는데….]

이 전 최고위원은 5월에 비자가 만료되는 만큼, 봄이 되면 귀국할 것이라면서도 구체적 시기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이재오/전 한나라당 최고위원 : 공동으로 하는 프로젝트가 있으니까, 그게 끝나면 내가 이번에 외국에 나와있는 소기의 목적이 다 끝나기 때문에 굳이 더 있을 필요가 없겠지.]

측근들은 이 전 최고위원이 다음달 말에 미국으로 다시 돌아간 뒤 3월쯤 귀국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피하기 위해 귀국시점을 개각 이후로 잡았다는 것이 측근들의 설명입니다.

이 전 최고위원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는 여권의 구심점이 되길 바라는 친이측 의원들은 서울과 가까운 중국체류를 반기고 있습니다.

당장 내일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 등 일부 친이측 인사들이 베이징으로 건너가 이 최고위원을 만날 계획입니다.

하지만 친박 진영은 겉으론 "이 전 최고위원의 귀국문제에 관심이 없다"면서도 "4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권내 권력투쟁이 가열될 것"이라며 경계심을 드러냈습니다.

김용태 tai@sbs.co.kr

관련기사◆한나라당 강경파, 인책론 밀어붙일까 ◆한나라당, 이재오 3월 귀국설에 '술렁' ◆친이-친박, '이재오 복귀' 놓고 신경전 ◆이 대통령 당선 주역들 지금 어디에? ◆이 대통령, "이재오와 같이 일못해 안타깝다"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저작권자 SBS&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